백과사전 상세 본문

출처 다음백과

스페인 왕위계승 전쟁

다른 표기 언어 War of the Spanish Succession

요약 합스부르크 가문 출신의 마지막 스페인 왕 카를로스 2세가 후사 없이 죽은 뒤 스페인 왕위계승문제를 둘러싸고 일어난 전쟁(1701~14).

스페인 왕위계승 전쟁(War of the Spanish Succession)

스페인 왕위 계승 전쟁 시작 부분의 유럽 지도

ⓒ Rebel Redcoat / wikipedia | CC BY-SA 3.0

당면한 왕위계승을 해결하기 위한 노력으로 왕위계승권을 주장하던 영국·네덜란드·프랑스 등 주요3국은 1698년 10월 제1차 분할조약에서 카를로스 2세가 죽으면 바이에른 선제후(選帝侯)의 아들 요제프 페르디난트 대공이 스페인과 스페인령 네덜란드 및 스페인령 식민지를 상속하는 데 동의했다.

스페인이 이탈리아에 보유한 영토는 분리시켜 오스트리아(밀라노 공작령을 할당받음)와 프랑스(나폴리와 시칠리아를 차지함) 양국이 분할해 차지했다. 그러나 1699년 2월 페르디난트 대공이 죽자 같은 해 6월 11일 영국과 프랑스에 의해 제2차 분할조약이 체결되었다(네덜란드는 이듬해 3월 조약에 서명). 스페인과 스페인령 네덜란드 및 스페인령 식민지를 신성 로마 황제 레오폴트 1세의 둘째아들 카를 대공이 상속하고 나폴리, 시칠리아, 그밖에 이탈리아 내에 있는 스페인 영토는 프랑스가 차지했다.

그러나 레오폴트 황제는 카를이 모든 스페인 영토를 고스란히 물려받아야 한다고 주장하면서 조약에 서명하기를 거부했다. 스페인의 귀족들도 레오폴트와 마찬가지로 영토분할에 분명하게 반대하면서 이 조약을 인정하지 않았다. 한편 카를로스 2세는 오직 부르봉 왕가만이 스페인의 영토를 원형 그대로 상속할 권리가 있다는 점을 인정하고, 1700년 가을에 프랑스 왕 루이 14세의 손자인 앙주 공작 필리프에게 영토를 넘겨준다는 유언장을 작성했다.

카를로스 2세(Carlos II)

스페인의 왕

ⓒ AndreasPraefcke / wikipedia | Public Domain

그해 11월 1일 카를로스 2세가 죽자 루이 14세는 11월 24일 자신의 손자를 스페인 왕 펠리페 5세(부르봉 왕가 최초의 스페인 왕)로 선포하고 이어서 스페인령 네덜란드를 침공했다. 그러자 영국과 네덜란드 및 레오폴트 황제는 반(反)프랑스 동맹을 결성(1701. 9. 7)했으며 나중에는 프로이센, 하노버, 기타 독일의 공국들 및 포르투갈이 이 동맹에 가담했다.

루이 14세(Louis XIV)

프랑스의 군주

ⓒ Hyacinthe Rigaud / wikipedia | Public Domain

바이에른 선제후와 쾰른 선제후 및 만토바 공작, 사보이 공작은 프랑스편에 가담했으며 이중 사보이 공작은 1703년 진영을 바꾸었다. 루이 14세의 호적수였던 영국 왕 윌리엄 3세가 1702년 죽고 그 뒤를 이은 앤 여왕이 적극적으로 전쟁을 수행했다.

말버러 공작 존 처칠은 1711년 관직에서 물러날 때까지 앤 여왕의 밑에서, 또한 전장에서 지도적인 역할을 했다. 그는 전장에서 수완을 발휘해 신성 로마 제국의 장군 사보이의 외젠 공(公)으로부터 많은 도움을 받았다.

존 처칠 말버러 공작

ⓒ Adriaen van der Werff / wikipedia | Public Domain

말버러 공작과 외젠 공의 탁월한 지도력에 힘입어 반프랑스 동맹은 1704~09년 프랑스와의 전쟁에서 잇따라 승리를 거두었다.

독일에서 벌어진 프랑스-바이에른의 합동공격은 1704년 블렌하임에서 분쇄되었으며(블렌하임 전투), 그후 프랑스군은 1706년 라미예 전투와 1708년의 오우데나르데 전투에서 패해 저지대 지역(지금의 베넬룩스 3국)에서 퇴각했다. 프랑스군은 1706년 9월 7일 토리노 포위공격을 시도했으나 외젠 공의 눈부신 활약으로 실패하고 이탈리아에서도 밀려났다.

라미예 전투(Battle of Ramillies)

말버러 공작이 이끄는 영국-네덜란드 동맹군이 프랑스군과 싸워 승리한 전투

ⓒ Jan van Huchtenburg / wikipedia | Public Domain

반프랑스 동맹군이 지상전투에서 실질적인 승리를 거두지 못한 유일한 곳은 스페인이었는데 당시 펠리페 5세는 스페인에서 자신의 입지를 확고하게 유지하고 있었다.

루이 14세는 1708년부터 전쟁종결을 모색하고 스페인 왕위계승권을 포기해 합스부르크 왕가에 양보할 의사를 가지고 있었다. 그러나 영국은 루이 14세가 군대를 동원해서 손자를 스페인에서 추방해야 한다는 비현실적인 주장을 고집했다.

루이 14세가 이를 거부하고 협상을 파기하자 다시 전쟁이 일어났다. 1711년 2가지 사태 진전이 프랑스에 유리하게 전개되었다. 4월 17일 카를 대공은 오스트리아의 합스부르크 영토 전체를 상속했다. 영국과 네덜란드는 카를에게 스페인 왕위계승권을 보장해주고 이후 전쟁을 계속할 의도를 버렸다. 영국에서는 말버러 공작의 정적들이 앤 여왕의 신임을 얻어 1711년 12월 31일 말버러 공작의 지휘관직을 박탈했다. 동맹이 와해되고 1712년 평화협정 협상이 시작되었다. 옛 동맹국 사이에 이해 관계가 부딪치는 바람에 각국은 프랑스와 개별적인 협상을 진행시켰다.

최초의 강화조약은 1713년 4월 위트레흐트에서 조인되었는데 이 조약과 그 후에 체결된 라슈타트 조약과 바덴 조약은 카를로스 2세의 유언장을 무시했고 그의 상속지는 열강들이 분할·점거했다. 루이 14세의 손자는 스페인 왕위를 계속 유지했지만 위트레흐트 조약으로 프랑스와 스페인은 식민지 영토를 잃고 세력이 위축된 데 비해 영국은 식민지 제국을 건설해 세력을 확장하는 계기를 마련했다.

위트레흐트 조약(treaties of Utrecht)

스페인 왕위계승전쟁을 마무리지으면서 체결된 일련의 조약.

ⓒ Rebel Redcoat~commonswiki / wikipedia | Public Domain

스페인 왕위계승 전쟁(War of the Spanish Succession)

스페인 왕위 계승 전쟁이 끝난 후 유럽 지도

ⓒ Rebel Redcoat / wikipedia | CC BY-SA 3.0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으로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출처

다음백과
다음백과 | cp명Daum 전체항목 도서 소개

다양한 분야의 전문 필진으로 구성. 시의성 이슈에 대한 쉽고 정확한 지식정보를 전달합니다.

TOP으로 이동
태그 더 보기
세계사

세계사와 같은 주제의 항목을 볼 수 있습니다.



[Daum백과] 스페인 왕위계승 전쟁다음백과, Daum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으로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