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과사전 상세 본문

출처 다음백과

네팔의 자연환경

다른 표기 언어

네팔의 지형은 남쪽에서 북쪽으로 이어지는 4개의 지대로 나누어진다. 인도 국경을 따라 펼쳐져 있는 타라이 평원, 산림으로 덮인 추리아 산기슭과 북쪽의 내(內)타라이 지대, 산간지역, 대(大)히말라야 산맥이 여기에 속한다. 타라이 평원은 고도가 낮고(해발 180∼360m), 평평하고 기름진 곳으로 너비 26∼32km 가량 되는 갠지스 평원 북쪽과 연결되어 있다.

남쪽은 농업지역인데 산과 만나는 지점은 숲이 우거진 습지이다. 추리아 구릉과 내(內)타라이 지대는 사람이 얼마 살지 않으며 험준한 마하바라트 산맥을 중심으로 해발고도가 600∼9,100m까지 이른다. 산간 분지에는 숲이 우거져 있다. 마하바라트 산맥과 대히말라야 산맥의 사이에 있는 산간지역은 해발 2,400∼4,300m에 이르는 산계가 복잡하게 얽혀 있는 곳이다. 바하마티 강이 흘러드는 카트만두 강과 세타 강이 흘러드는 포카라 강 유역의 평평한 지대는 이들 산계에 둘러싸여 있다.

사람들이 많이 모여 살고 있는 카트만두 강 유역은 네팔의 정치·문화 중심지이다. 해발고도 4,300∼8,800m인 대히말라야 산지에는 8,040m가 넘는 세계에서 가장 높은 봉우리들(에베레스트, 칸첸중가 1봉, 마칼루 1봉, 초오요, 다울라기리 1봉, 마나슬루 1봉, 안나푸르나 1봉)이 있으며 에베레스트 산(8,848m)은 세계에서 가장 높은 산이다. 코시 강, 나라야니(간다크) 강, 카르날리 강이 히말라야 산줄기를 가로지르는 골짜기를 따라 남쪽으로 흐른다. 이 강들은 네팔의 주요 강으로 발전량이 높다.

네팔의 기후는 타라이 지역의 아열대 몬순기후에서부터 대히말라야 산맥의 고산기후까지 여러 층이다. 연강수량은 타라이 동쪽이 1,800∼1,900㎜, 네팔 서부가 760∼890㎜이다. 몬순계절(7∼10월 중순) 동안 타라이 평원의 낮은 지대에서는 홍수가 심각한 문제이다.

겨울(11∼3월) 평균기온은 타라이 지역 남쪽이 19℃, 산간분지는 13℃이며 여름(4∼6월) 평균기온은 각각 28℃와 21℃이다.

네팔의 가장 중요한 천연자원 가운데 하나는 국토의 약 1/6을 덮고 있는 넓은 숲으로 목재와 땔감, 의약용 약초를 제공해 준다. 가장 고도가 낮은 지역은 습기가 많은 열대성 기후의 영향으로 낙엽수림이 우거져 호랑이·표범·사슴·원숭이와 얼마 되지 않는 인도 코뿔소의 은신처가 되고 있다. 해발고도가 1,200m 이상 되는 지대에는 상록수와 낙엽수(참나무·단풍나무·목련)가 자라며 히말라야 산맥 중앙 비탈면에서는 표범과 곰 종류도 가끔 나타난다.

3,050∼3,650m 되는 곳은 침엽수림 지대로 토끼·사슴·영양 등과 작은 육식동물들이 산다. 진달래속 식물이나 향나무 따위가 자라고 여기보다 고도가 높은 아(亞)고산 및 고산초원지대에는 사향노루와 야생양이 서식한다.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으로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출처

다음백과
다음백과 | cp명Daum 전체항목 도서 소개

다양한 분야의 전문 필진으로 구성. 시의성 이슈에 대한 쉽고 정확한 지식정보를 전달합니다.

TOP으로 이동
태그 더 보기
아시아

아시아와 같은 주제의 항목을 볼 수 있습니다.

멀티미디어 더보기 1건의 연관 멀티미디어 에베레스트 산


[Daum백과] 네팔의 자연환경다음백과, Daum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으로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