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과사전 상세 본문
요약 남해군의 교육기관, 문화시설, 의료시설, 복지시설 현황.
전통 교육기관으로는 이 지역 최초의 교육기관인 남해향교와 충렬사·난곡사·운곡사 등이 있다. 충렬사는 임진왜란 뒤에 이순신의 공을 기리기 위해 건립되었는데, 1663년 사액을 받음으로써 향교와 함께 향리자제 교육기관으로 정착되었다. 최초의 근대 교육기관은 1912년 개교한 남해초등학교이다. 2016년 기준 유치원 10개소, 초등학교 13개소, 중학교 11개소, 고등학교 6개교, 전문대학 1개교가 있다.
남해읍 북변리에 자리잡은 남해도서관은 2만 2,069권의 장서를 갖추고 있다. 남해고등학교를 중심으로 한 금산문화제, 남해여자고등학교를 중심으로 한 메나리제 등의 문화행사가 열리고 있으며, 매년 군민의 날인 11월 8일에는 종합문화예술행사가 열린다. 민속놀이로는 석사놀이·남승도놀이가 있으며, 석전놀이라고도 하는 석사놀이는 주로 추석에 씨름대회와 함께 행해진다.
그밖에 농악·줄다리기·활쏘기·말놀이·까막잡기·고누 등의 놀이가 전해지고 있다. 부락제는 당산신을 모시는 당산제가 대부분이며 대개 당목을 신수(神樹)로 삼고 있다. 바다에 접하고 있는 남면 홍현리에서는 풍어제를 지내고 있다. 전해지는 설화는 지명유래 설화, 자연물에 얽힌 설화, 역사적 인물에 관한 설화 등이 대부분이다. 하인이 주인의 딸을 사랑했다는 금산의 〈상사바위전설〉, 장자못 유형의 〈달구산전설〉, 유성룡의 형 운룡(雲龍)의 지략으로 왜군이 패했다는 〈가청곡전설〉 등이 전해진다.
2015년 기준 의료기관으로는 병원 1개소, 의원 22개소, 요양병원 1개소, 치과병원 9개소, 한의원 10개소, 보건소 관련 의료기관 25개소가 있다. 사회복지시설로는 노인여가복지시설 263개소, 노인의료복지시설 5개소, 재가노인복지시설 2개소, 아동복지시설 1개소, 장애인복지생활시설 2개소, 어린이집 16개소가 있다.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으로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경상남도와 같은 주제의 항목을 볼 수 있습니다.
백과사전 본문 인쇄하기 레이어
[Daum백과] 남해군의 교육·문화·의료·복지 – 다음백과, Daum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으로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