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과사전 상세 본문
휴전선과 접하고 있고 지형적·지리적인 제약이 많아 도시화와 산업화가 부진했다. 군부대를 상대로 한 서비스업이 활발하며, 농업의존도가 높다. 총 경지면적은 42.92㎢로 경지율이 2%에 불과하며, 논 11.66㎢, 밭 31.26㎢로 밭이 논보다 3배 정도 많다(2013). 쌀·보리·감자 등이 생산된다. 최근에는 고랭지농업이 활발하여 무·배추·양배추·고추 등의 생산이 점차 늘어나고 있다.
군내 전역에서 한우사육이 행해지며, 양돈·양계·산양사육 등도 활발하다. 양봉 농가가 많으며, 북면 한계리·용대리, 기린면 방동리 일대에서는 인제꿀로 이름난 토종벌치기가 활발하다. 소양호가 조성된 후 내수면어업이 소규모로 이루어지는데 잉어·쏘가리 등 민물고기가 많아 낚시꾼들의 발길이 잦다.
임야면적은 1591.77㎢로 군면적의 96%를 차지하여 강원특별자치도 내에서 2번째로 넓다. 임목축적량이 많아 연료림과 용재생산이 활발하며, 임산물도 풍부하다. 주요임산물은 버섯·산나물·약재·밤·잣·대추·도토리 등이며, 특히 버섯은 종류가 다양하고 생산량이 많아 이 지방의 특산물로 높은 소득원이 되고 있다.
산이 많고 교통이 불편하여 소규모의 지방공업이 행해지고 있는데, 총 19개의 제조업체에 353명의 종업원이 종사하고 있다(2013). 상업활동은 주로 인제읍의 상동장, 남면의 신남장, 북면의 원통장, 상남면의 상남장, 기린면의 현리장, 서화면의 서화리장 등의 상설시장에 의존하고 있다. 서비스업은 점차 증가하는 추세를 보여 음식점·숙박업소·다방 등이 총 800개소로 대부분 인제읍에 밀집해 있다.
산간내륙에 자리하여 교통이 불편하다. 철도는 없으며, 지형상 높고 험준한 고개가 많은데, 한계령·진부령·미시령 등이 동해안을 연결하고, 군축령이 홍천군과, 광치령이 양구군을 연결한다. 고성-양구, 양구-홍천, 양양-홍천을 잇는 국도가 군내를 지나며, 1981년 양양-홍천을 잇는 국도 중 인제군 구간이 포장되어 동서교통이 원활해졌다.
소양호에서 인제읍 남북리에 이르는 내륙수로는 춘천지방과 내설악을 연결하는 중요한 수상교통로로 지역민은 물론 관광객 수송에 기여하고 있다. 도로총길이 470.5㎞, 도로포장률 81.6%이다(2012).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으로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강원도와 같은 주제의 항목을 볼 수 있습니다.
백과사전 본문 인쇄하기 레이어
[Daum백과] 인제군의 산업과 교통 – 다음백과, Daum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으로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