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과사전 상세 본문
개요
수비의 목적은 상대 팀의 득점을 막고 공격기회를 되찾는 것으로, 아웃된 선수는 다음 타격순서 때까지 타격기회를 갖지 못한다. 일반적인 아웃 방법에는 스트라이크 아웃, 플라이 볼 아웃, 태그 아웃, 포스 아웃(봉살) 등이 있다.
아웃(out)
스트라이크 아웃은 타자가 3번의 스트라이크를 치지 못한 삼진 아웃을 말하며, 스트라이크는 타자가 공을 헛치거나 공이 스트라이크 존을 통과한 경우, 파울 볼 등이 해당된다.
투스트라이크 이후의 파울 볼은 스트라이크로 계산되지 않으나, 번트에 의한 파울 볼은 스트라이크로 간주된다. 스트라이크 존은 타자의 어깨와 바지 상단의 중간쯤의 높이를 상한으로, 타자의 무릎상단을 하한으로 하는 홈 플레이트 정면 너비(43.18㎝ : 17인치) 위의 공간을 가리키는 가상지역을 말한다.
플라이 볼 아웃은 타자가 친 공이 땅에 닿기 전에 수비수가 잡은 경우이며, 태그 아웃은 주자가 다음 루에 도달하기 전에 공을 가진 수비수가 주자를 터치한 경우이다. 또 포스 아웃은 한 루에 2명의 타자가 있을 수 없다는 규칙에 의해 공을 가진 수비수가 주자를 태그하지 않고 루만 터치해도 되는 경우의 아웃을 말한다.
인텐셔널 패스(intentional pass)
투수가 전략적 이유로 타자를 1루로 진루시키는 고의 또는 경원의 볼 넷을 말하며, 1루에 주자가 없고 현재의 타자보다 다음 타자를 아웃시키기 쉬운 경우 이를 행한다.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으로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스포츠 일반과 같은 주제의 항목을 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