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과사전 상세 본문
스웨덴 국민은 인종·언어·종교면에서 두드러진 동질성을 지니고 있다. 공식언어인 스웨덴어는 북독일어군에 속하며 노르웨이어·덴마크어와 밀접한 관계가 있다. 제2차 세계대전 이후 인구구성에 주목할 만한 변화가 있었다. 1990년대초까지 주민의 1/10이 해외에서 출생한 사람들이거나 아니면 이민자들의 자녀였다.
이민자 대부분은 다른 북유럽 국가 출신이고, 나머지 소수는 라틴아메리가·중동·유고슬라비아·터키·그리스 등지에서 온 사람들이다. 스웨덴에는 두 부류의 소수 원주민이 있는데, 하나는 북동부 지역의 핀란드어를 쓰는 민족이고, 다른 하나는 북부 내륙의 라프족(사미족)이다(→ 핀제족). 인구의 90%가 스웨덴복음주의루터교 신자이며 나머지는 로마 가톨릭교, 그리스 정교회, 이슬람교 신자들이다.
출생률과 사망률은 서유럽과 비슷한 수준이나, 인구증가는 더디다. 60세 이상 인구가 15세 이하 인구보다 많다. 평균기대수명은 남자 81세, 여자 84세이다. 인구의 86% 이상이 도시 중심부에 살고 있으며, 남부의 스톡홀름-예테보리-말뫼 삼각지대에 인구가 밀집해 있다. 2024년 기준 인구는 1,091만 3명이며, 이중 18%가 15세 이하의 유소년이다.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으로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유럽과 같은 주제의 항목을 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