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과사전 상세 본문

출처 다음백과

군사예산으로 의회와 분쟁한 비스마르크

다른 표기 언어

베를린 회의 뒤에 계속된 평화는 1886년에 무너졌고 근동에서는 새로운 위기가 조성되었다. 프랑스에서는 조르주 불랑제 장군이 지도하는 애국운동이 독일에 대한 복수를 선동했다. 비스마르크는 이 위기를 이용해 의회에서 지위를 강화하고자 했다. 1880년에 통과한 7년제 군사예산도 어느덧 갱신할 때가 다가오고 있었다.

진보당을 포함한 의회의 여러 정당들은 새로 상정된 상비군 확대안에 동의할 용의가 있었지만 3년 기한을 그 조건으로 했다. 이것은 비스마르크에게 분쟁의 구실을 주었고 비스마르크는 고의로 의회와 분쟁을 일으켰다. 1886년 11월 의회는 3년 기한으로 군사예산을 승인했지만 곧바로 해산되었다.

비스마르크는 보수당·자유보수당·국민자유당을 설득해 '선거 카르텔'을 결성하게 했다. 이 전술은 성공적이었다. 가톨릭 중앙당은 후퇴하지 않았지만 진보당은 의석의 태반을 잃었다. 군사예산은 7년 기한으로 정식 가결되었다. 이렇게 해서 비스마르크는 의회가 자기를 지지하도록 만들었다.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으로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출처

다음백과
다음백과 | cp명Daum 전체항목 도서 소개

다양한 분야의 전문 필진으로 구성. 시의성 이슈에 대한 쉽고 정확한 지식정보를 전달합니다.

TOP으로 이동


[Daum백과] 군사예산으로 의회와 분쟁한 비스마르크다음백과, Daum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으로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