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과사전 상세 본문

출처 다음백과

북아메리카의 문화

다른 표기 언어

북아메리카는 캐나다, 미국, 멕시코, 카리브 해, 중앙 아메리카의 5개 문화권으로 나누어진다. 캐나다에서는 프랑스어권인 퀘벡 주를 제외하고는 영어권 문화가 우세하다. 미국에서는 영국, 유럽, 미국 자체의 변경문화와 라틴아메리카, 아프리카, 아시아 등으로부터의 문화적 영향으로 미국 특유의 문화가 형성되었다. 멕시코에서는 스페인과 인디언의 문화유산이 혼합된 예술이 이루어졌다.

카리브 해의 여러 섬 나라들은 조상, 언어, 역사 등이 모두 다르지만 문화적 요소는 공통되는 점이 많다. 그것은 이 나라들의 농장이 아프리카와 아시아 출신의 노동자들을 이용해 운영되었고, 지리적으로 멀리 떨어져 있는 유럽 국가들로부터 정치적·경제적 영향을 받았다는 동일한 경험의 결과이다. 중앙 아메리카의 문화생활은 크게 인디언, 스페인, 아프리카 흑인 문화로 구성되어 있다.

북아메리카의 모든 나라는 의무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바베이도스·캐나다·쿠바·미국에서 국민학교의 취학률은 90%, 중등학교는 60%를 넘는다. 북아메리카에서 국민학교 취학률이 가장 저조한 나라는 60% 정도의 과테말라·엘살바도르·아이티 등이며, 이 나라들은 비교적 교사와 학교 시설이 부족한 편이다.

북아메리카 대륙에는 널리 알려진 고등교육기관이 많이 있다. 가장 잘 알려진 것으로는 멕시코국립자치대학교, 캐나다의 토론토대학교와 맥길대학, 미국의 하버드·예일·프린스턴·스탠퍼드 대학교 등이다. 미국에는 이외에도 캘리포니아대학교와 같이 유명한 주립대학교도 많다.

북아메리카에서 언론의 자유는 캐나다·코스타리카·미국 등의 민주국가에서만 보장된다. 방송매체를 비롯한 언론이 가장 자유롭고 영향력이 큰 미국의 경우는 헌법에 언론의 자유가 보장되어 있으며, 언론매체는 정부 권력에 대한 견제세력으로 기능을 발휘한다. 캐나다의 경우 정부 소유의 방송매체를 포함하여 각종 언론이 자유롭게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쿠바의 언론은 대체적으로 정부의 정책과 입장을 지지한다. 엘살바도르·과테말라·멕시코 등지에서는 비록 언론이 개인 소유이지만 정부 시책에 대한 비판이 거의 없다.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으로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출처

다음백과
다음백과 | cp명Daum 전체항목 도서 소개

다양한 분야의 전문 필진으로 구성. 시의성 이슈에 대한 쉽고 정확한 지식정보를 전달합니다.

TOP으로 이동


[Daum백과] 북아메리카의 문화다음백과, Daum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으로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