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과사전 상세 본문
볼리비아는 가끔 군부에 의해 통치되어왔던 독립공화국이다. 1980년 7월에 일어난 군부 쿠데타는, 독립 후 154년 동안 일어났던 쿠데타 중 189번째 쿠데타였다. 1985년 수립된 민간정부가 1947년 제정된 헌법에 따라 볼리비아를 통치하고 있다.
보통선거로 선출된 대통령과 내각이 정부를 구성한다. 입법권은 하원과 상원 157명으로 구성된 국회에 있다. 대통령과 입법부 의원들은 4년 임기로 선출되며, 대통령의 경우 연임은 금지되어 있다. 주요정당으로는 극우파인 '민족민주동맹'과 중도우파인 '민족혁명운동당'이 있다. 사법부 최고기관은 국회가 임명하는 대법관 12명으로 구성된 대법원이다.
보건상태는 비교적 나쁜 편이며 농촌지역의 상태가 특히 좋지 않다. 장티푸스·결핵·말라리아 등의 중병이 지금도 많이 발생하고 있고 영양실조 상태에 있는 국민도 적지 않다. 유아 사망률이 남아메리카에서 가장 높으며 평균수명은 51세 정도이다. 건강문제는 의사의 부족으로 더욱 악화되고 있으며 주거환경도 대부분 미개한 상태이다.
초등 및 중등 교육은 무상으로 실시되어, 6∼14세 아동의 초등교육은 의무교육으로 되어 있다. 문맹률을 낮추려는 정부의 노력에도 불구하고, 읽고 쓸 수 있는 사람은 전국민의 약 60%에 불과하다. 고등 교육기관 중 가장 큰 곳은 라파스에 있는 산안드레스하이어대학교이다. 방송매체는 보통 군사정권하에서 정부의 검열을 받아야만 했다. 신문은 민간소유이며, 가장 영향력있는 라디오 방송국은 정부가 운영하는 라디오 이이마니, 즉 '볼리비아의 소리'이다. 텔레비전 편성은 국영 텔레비전 방송기관에서만 할 수 있다. 대학교 텔레비전 방송국에서 교육용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으로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남아메리카와 같은 주제의 항목을 볼 수 있습니다.
백과사전 본문 인쇄하기 레이어
[Daum백과] 볼리비아의 정치와 사회 – 다음백과, Daum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으로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