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과사전 상세 본문

출처 다음백과

베냉의 국민

다른 표기 언어

폰족 계통의 부족이 전체 인구의 3/5 이상을 차지하며 그 대부분이 남부지역에 거주한다. 베냉 동부에 사는 요루바족은 전체 인구의 1/10을 차지한다. 볼타어를 쓰는 솜바족과 바리바족 등은 전체 인구의 1/5 정도로 주로 베냉 북부에 살고 있다. 유목 또는 반유목 생활을 하는 풀라니족은 반사막지역에 거주한다. 코토누는 베냉의 상업 및 정치활동 중심지로 유럽인이 건설한 현대화된 도시이며, 수도인 포르토노보는 아프리카인이 세운 도시로 아프리카풍과 유럽풍의 요소가 뒤섞여 있다.

베냉의 인구는 2024년 기준 1,408만 명이고, 인구밀도는 125명/㎢ 이다. 전체 인구의 43% 가량이 15세 이하이며, 도시거주자가 46%를 차지한다. 인구 분포 또한 한쪽으로 편중되어 있어, 전국토의 33%을 차지하는 남부지역에 전체 인구의 약 67%가 거주하고 있다.

공식 언어는 프랑스어지만 현재의 추세로 보아 가장 널리 쓰이는 폰어가 국어의 기능을 한다. 전체 인구의 절반이 아직도 아프리카 토착신앙을 믿고 있으며, 이슬람교는 북부와 남동부 지역에서 많은 교인을 확보하고 있는데 이들 이슬람교도와 그리스도교도가 전체 인구의 나머지 절반을 차지한다.

ⓒ Dietmar Temps/Shutterstock.com | 저작권자의 허가 없이 사용할 수 없습니다.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으로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출처

다음백과
다음백과 | cp명Daum 전체항목 도서 소개

다양한 분야의 전문 필진으로 구성. 시의성 이슈에 대한 쉽고 정확한 지식정보를 전달합니다.

TOP으로 이동
태그 더 보기
아프리카

아프리카와 같은 주제의 항목을 볼 수 있습니다.



[Daum백과] 베냉의 국민다음백과, Daum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으로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