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과사전 상세 본문

출처 다음백과

뱀에 물린 상처 치료방법

다른 표기 언어

뱀의 독아가 살을 뚫고 들어와 생긴 상처, 특히 독사에게 물린 상처일 경우에는 신속한 처치가 필요하다. 독사가 아닌 경우에는 간단히 상처만 치료하면 되지만 독사에 물렸을 경우에는 사람 몸의 크기, 물린 자리, 몸에 주입된 독의 양, 독이 혈액 내로 들어가는 속도, 물린 시간과 항독제 치료를 시작한 시간과의 간격 등에 따라 위험 정도가 결정된다. 뱀독은 뱀의 종류에 따라 그 양이 다양한 여러 종류의 효소나 단백질성 물질로 되어 있는데, 혈액과 신경계를 비롯한 여러 조직을 침범한다.

어떤 독들은 직접적인 독성 효과를 나타내지만, 모든 독이 치명적인 것은 아니다. 방울뱀의 독 같은 것은 전신적이며 치명적이지만, 어떤 독들은 물린 주위의 조직만을 파괴해 뒤에 괴저를 일으킨다. 사지를 뱀에 가장 많이 물리게 되는데, 이럴 경우 응급처치는 사지를 수평으로 놓고 움직이지 않도록 한 후 넓고 단단한 붕대로 물린 부위와 가능하면 그 주위를 전부 감아준다. 부목을 대는 것을 권장하기도 한다. 상처를 자르고 빠는 행위나 동맥을 죄어매는 행위는 바람직하지 않다. 힘을 주거나 흥분하는 것, 각성제를 사용하는 것은 맥박을 빠르게 해 혈액 순환을 증가시키므로 좋지 않다.

얼음이나 과망간산 칼륨 같은 물질을 대는 것은 도움이 되기보다는 해롭다. 뱀독의 대부분은 항독제를 사용해 치료할 수 있는데, 이것은 동물(주로 말을 이용)을 독으로 면역시켜서 얻은 것으로 그 효과는 특이성, 항체 함유량, 순도(純度) 또는 항체의 농도에 달려 있다. 특정 뱀에 특정의 항독제를 사용하는 것이 보다 바람직하지만, 몇몇 항독제들은 근연관계에 있는 뱀들의 독에 대해서도 항독 효과가 있을 수 있다. 예를 들어 호랑뱀의 항독제는 다른 여러 종류의 뱀독에도 효과적이다.→ 독액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으로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출처

다음백과
다음백과 | cp명Daum 전체항목 도서 소개

다양한 분야의 전문 필진으로 구성. 시의성 이슈에 대한 쉽고 정확한 지식정보를 전달합니다.

TOP으로 이동
태그 더 보기
파충류

파충류와 같은 주제의 항목을 볼 수 있습니다.



[Daum백과] 뱀에 물린 상처 치료방법다음백과, Daum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으로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