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과사전 상세 본문
밀라노는 광범위한 도로·철도·통신망과 지리적 위치를 갖추고 있는 이탈리아의 가장 중요한 경제 중심지이다. 이곳의 부(富)와 높은 인구밀도는 다른 공업도시와는 달리 경제적 중요성과 잠재적인 팽창력으로 작용하고 있다. 기계공업이 우세하며 자동차, 비행기, 모터사이클, 전기기구, 철도설비, 기타 금속제품의 생산이 거의 반을 차지한다.
섬유공업(면직물·대마섬유·견·합성섬유)은 밀라노 주 안에 있으나 도시 자체는 기성복과 디자이너 패션품이 우세하다. 밀라노의 패션은 상업적으로 대단히 중요하며 세계적인 디자이너의 가게들이 있다. 화학제품·의약품·염료·비누·화공약품·인쇄·출판·음식·목재·종이·고무제품이 우수하다. 밀라노는 이탈리아 전자통신의 중심지로서 정보처리와 통신을 포함한 첨단산업이 크게 성장하고 있다. 상업활동은 공업발달에 고무되었다.
밀라노에는 이탈리아 최대의 도매시장이 있으며 합성섬유·면직물·목제품·화학제품·기계류를 중심으로 한 수출 무역이 활발하다. 이러한 방대한 경제의 복합성은 이탈리아의 최대 증권시장과 은행의 효율성이 뒷받침하고 있다. 유럽에서 중요한 무역 전시회의 하나인 국제견본무역박람회가 밀라노 주최로 매년 4월에 열린다. 생산·교역과 더불어 이곳의 교통은 국가적 핵심이며 국영철도는 치밀하게 설계되어 도시의 경관과 융화되고 있다.
알프스 횡단 터널 및 기타 주요 철도노선으로 유럽 각처와 연결되며 주요도시들과의 사이에 직행 기차편이 많이 있다. 또한 도로망이 모이는 밀라노는 수려한 경관지역을 지나는 남북종단고속도로의 출발지이기도 하다.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으로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유럽과 같은 주제의 항목을 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