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과사전 상세 본문
목차
접기개요
민간인 출입통제구역이 설정된 후 1970년대까지 사람들에 의해 영향을 받지 않아 초지·소택지·계곡·산악 등으로 변해가고 있으나 일부 지역에서는 농경이 이루어지고 있다.
문화재관리국의 〈비무장지대 인접지역 자연종합학술조사〉(1975, 1992) 보고서에 의해 3지구로 나누어 기후, 지질 및 주요고등식물 군집을 살펴볼 수 있다.
소분지와 대암산 지구
① 기후:김연옥(1963)은 습윤지수 60~80의 B3형(습윤지역)으로, 김종규(1992)는 중부 및 동부 산악지역을 한랭습윤기후(Dfb:최난월 평균기온은 22℃ 이하, 평균기온 10℃ 이상인 달이 4개월 이상이어야 함)로 보았다.
② 지질:기저부는 화강암이고 측면은 편마암이며, 이 분지의 서쪽 측면을 이루는 가칠봉·대우산·도솔산·대암산 일대는 편마암으로 이루어져 있다. ③ 주요식물군집:해발 근처에는 신갈나무·당단풍·사스레피나무 등이 하록림(夏綠林)을 이루며, 이곳 용늡에는 가오이군 군집과 물이끼·삿갓사초·꼬리조팝나무·쥐손 등이 소군집을 이룬다.
특히 물이끼·끈끈이주걱·통발 등이 있는 습원이다. 수분의 pH는 5.8~7.6, 토양의 pH는 4.4~5.5이다. 이곳 1,200m 고지에는 산악도로·헬기장 등이 있다. 이 안에는 이탄층이 파헤쳐져 있고 경작지 및 거주지화로 습원의 모습은 차츰 사라졌으며, 꽃피는 식물은 약 13종(種)이 된다. 대암산 밑 600m 고지의 소분지 내에는 1975년 조사(박봉규)에서 버드나무·달뿌리풀·골풀·흑삼능·줄풀·물이끼·끈끈이주걱 등이 위고층습원(僞高層濕原)을 이루고 있었으나 1992년 조사에서는 거의 대부분이 거주지화되었음을 볼 수 있었다.
동부의 향로봉 일대(700m 고지)에는 금강초롱대군집이 있고 동쪽 하구습지에서 서쪽 맨 끝 지역에 걸쳐 줄·물억새·갈대 군집이 넓게 형성되어 있다.
철원지구
① 기후:김연옥(1963)은 습윤지수 100의 A형(완전한 습윤지역)으로, 김종규(1992)는 중부 및 서부의 저고도지역을 한랭동기과우기후(寒冷冬期寡雨氣候 Dwa)로 보았다.
② 지질:주로 화강암이고 그 주위는 편마암으로 이루어져 있는데, 화감암 침식면 위에 역암이 쌓여 있고 용암 위에 현무암이 흘러서 덮고 있다. ③ 주요식물군집:분지는 평야지역이나 주변 구릉에는 신갈나무·소나무 등의 침엽수로 조림되어 있으며 평지의 구운동장 자리에는 아카시아나무가 밀생한다. 저습지에는 고마리가 무리를 이루고 더 낮은 습지에는 줄·부들·갈대·물억새 등이 무리를 이룬다.
또한 애기부들·줄풀·갈대·여뀌·부추 등의 군집은 이전에 논이었던 저습지에서 관찰되었고, 장지억세·아카시아나무·버드나무 등은 사방으로 퍼져 자라고 있으며, 억새·새·솔새 등의 군집은 구릉지에서 관찰되었다.
문산지구
① 기후:김연옥(1963)은 습윤지수 80~100의 B4형(습윤지역)이나, 주변지역은 B3형이다.
김종규(1992)는 한랭동기과우기후로 보았다. ② 지질:북동부는 화강암, 서남일대 저지대는 편마암으로 덮여 있다. 단층선에 따라 현무암이 분출되어 대지를 이루며, 규암과 석회질암은 고지대를 이루어 이곳 지질은 매우 다양하다. ③ 주요식물군집:야산에는 신갈나무가 주로 있고 아카시아나무·리기다소나무 군집이 주요종이며, 산지에는 개암나무·떡갈나무·참싸리·신갈나무 등도 자라고 있다. 초본류로는 김의털·억새·비수리·미역취 등이 있고 저습지에는 큰고랭이가 다수종으로, 애기부들·줄풀·갈대·물억새·방울고랭이, 여뀌·개발나무 등의 군집이 논이었던 소택지에 형성되어 있다.
또한 오리나무·버드나무·아카시아나무 군집도 있으며 억새·솔새·쇠치기풀 및 토란집단 등은 야산 중턱에서 관찰되었다.
비무장지대 인접지역은 동서와 고도에 따른 다양한 기후를 형성하며 경작으로 인한 인위적 평지화와 고도 차이로 인해 다양하면서도 공통된 식물군집을 이루고 있다. 지질학적으로는 소분지와 철원지구가 유사하면서도 다르며, 특히 철원지구는 수분조건이 좋고 기름진 토양을 이루어 대암지구 인근지역에는 1차림에 가까운 하록림이 형성되어 있다.
동쪽 끝과 서쪽 끝 지역에는 비슷한 저습지 식물군집이 있다. 1953년 이후의 보존으로 자연상태로 복귀된 식물군집도 있으며 희귀종·고유종 집단도 있어 생태학적·계통학적으로 연구 가치가 매우 크다고 할 수 있다. 이은복, 전의식, 최병희(1992)에 의하면 관다발식물은 1,078종으로 전국 3,161종(이창복, 1985)의 과반수를 차지하고 있다. 이 지대는 조산아구·관북아구·관서아구·남방아구가 교차되는 곳으로 금강초롱·개느삼·북통발 등 특산종이 있어 계통학적으로 흥미있는 지역이다.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으로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백과사전 본문 인쇄하기 레이어
[Daum백과] 민간인 출입통제구역의 식물생태 – 다음백과, Daum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으로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