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과사전 상세 본문
중국공산당이 중국 전역을 장악했을 때 마오와 스탈린은 그 상황에 적절히 대처할 수밖에 없었다.
1949년 12월 중화인민공화국(1949. 10. 1 수립)의 국가주석이 된 마오는 모스크바를 공식 방문했고, 그곳에서 2개월간의 열띤 타협 끝에 한정적인 경제원조가 부수된 상호원조협약에 스탈린의 서명을 받아냈다. 그러나 중국은 경제발전을 위해 설치한 시설들로부터 혜택을 받기도 전에, 평양의 친소련정권을 지원하기 위해 한국전쟁에 참여하게 되었다. 마오에 따르면, 이같은 시련을 겪고 난 뒤에야 스탈린은 마오를 신임하기 시작했다고 한다.
모스크바와의 긴장관계에도 불구하고 중화인민공화국 초기의 정책들은 여러 가지 측면에서 '소련의 방식을 답습하는 것'이었다. 마오와 그의 동료들은 게릴라전, 시골의 농민동원, 대중적인 정치조직결성 등에는 경험이 있었으나 국가의 경영이나 대규모 경제발전계획에는 직접적인 지식이나 경험이 없었다. 이러한 상황에서 소련이 유일한 모델이 되었다.
소련의 지도 아래 수립된 5개년경제개발계획은 1953년에 실시되었다. 이 계획에는 소련의 기술지원과 여러 개의 산업용 공장 완공이 포함되어 있었다. 그러나 그뒤 2년 내에 마오는 소련과의 정치적·이념적 연대를 단절하는 조치를 취하게 된다.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으로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정치가와 같은 주제의 항목을 볼 수 있습니다.
백과사전 본문 인쇄하기 레이어
[Daum백과] 마오쩌둥과 중화인민공화국의 수립 – 다음백과, Daum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으로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