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과사전 상세 본문

출처 다음백과

마오쩌둥과 공산당 국민당

다른 표기 언어

농민협회 활동으로 후난 성 군벌(張敬)의 박해를 받게 된 마오는 할 수 없이 고향을 떠나, 다시 도시로 나와 국민당의 본거지인 광저우[廣州]에서 1년간 활약했다. 비록 광둥에서 살고 있었지만 그의 관심은 여전히 농촌에 있었다. 국민당 선전부장 대리로 일하기도 했고 광저우 농민운동강습소에서도 근무했다.

1925년 3월 쑨원이 사망한 뒤, 국민당의 지도자가 된 장제스[蔣介石]는 1926년 5월 국민당 내의 주요보직을 맡고 있던 공산주의자들을 대부분 숙청했다. 그러나 마오는 1926년 10월까지 농민운동강습소의 소장직을 유지했다. 이때 그가 훈련시킨 젊은 농민운동가들은 후일 모두 농촌에서 근무하면서 공산당의 조직을 강화시켜주게 된다.

1926년 11월 마오는 고향인 후난 성으로 다시 돌아갔다. 1927년 1월과 2월 고향의 농민운동을 살펴본 그는 가까운 장래에 수억 명의 중국 농민들이 '폭풍우처럼' 봉기할 것이라고 결론지었다. 그는 농민의 힘이 너무나 엄청나고 폭발적이기 때문에 아무리 커다란 세력이라도 그것을 억누르지 못할 것이라고 예측했는데, 엄밀하게 말해 이 예측은 빗나간 것이었다.

수억의 농민이 자발적으로 참여하는 형태의 혁명이 '가까운 장래'에 벌어지기는커녕 일어나지도 않았던 것이다. 도시와 농촌의 부유층 및 지주계급과의 제휴를 추진중이던 장제스는 노동자·농민 혁명에 등을 돌렸고, 1927년 4월에는 국민당의 상하이 입성을 도와주었던 상하이 노동자들을 학살했다. 국민당과 제휴해 혁명을 완수하려는 스탈린의 전략이 수포로 돌아갔고 중국공산당은 도시에서 거의 전멸, 지방에서는 1/10 이상이 붕괴되었다. 그러나 보다 폭넓은 의미에서 볼 때 마오의 예측은 근거있는 것이었다. 1927년 10월 마오는 후난의 추수봉기에서 살아 남은 수백 명의 농민을 이끌고 장시[江西]-후난 접경지역에 있는 징강 산[井崗山]으로 후퇴했다. 마오는 농촌지방에서 새로운 형태의 혁명전쟁을 수행하게 되는데, 이 전쟁에서는 무장하지 않은 대중보다는 홍군(紅軍)이 중추적 역할을 하게 되었지만 수억 명의 농민들 대부분이 혁명전쟁에 동조·지지했기 때문에 마오는 내전을 수행해나가면서 외곽지방에서 도시를 포위할 수 있었고, 마침내 장제스를 패퇴시키고 중국을 장악할 수 있었다.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으로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출처

다음백과
다음백과 | cp명Daum 전체항목 도서 소개

다양한 분야의 전문 필진으로 구성. 시의성 이슈에 대한 쉽고 정확한 지식정보를 전달합니다.

TOP으로 이동
태그 더 보기
정치가

정치가와 같은 주제의 항목을 볼 수 있습니다.



[Daum백과] 마오쩌둥과 공산당 및 국민당다음백과, Daum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으로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