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과사전 상세 본문
라이베리아는 1980년 쿠데타 이후 1980년대 중반까지 군부가 장악했으며, 1984년 국민투표로 채택되어 1986년 1월부터 시행된 새 헌법에 따라 선출된 대통령이 국가원수이자 행정부 수반이며 군의 총사령관이다. 의회는 상원의원 26명, 하원의원 64명으로 구성되며, 최고사법기관은 인민최고법원으로 대통령이 상원의 동의를 얻어 법관들을 임명한다.
1990년 내전이 발발한 상황에서 임시로 뽑힌 대통령이, 대통령선거와 총선거를 앞두고 다당제 내각과 임시 국회와의 협조하에 국정을 운영했다. 1939년 이래 7~16세 어린이를 대상으로 의무교육을 실시하고 있으며, 초등학교 6년, 중·고등학교 각각 3년으로 되어 있으나 해당 학령 어린이의 절반 정도만이 학교에 다니고 있다. 라이베리아대학교(1862년 단과대학으로 설립, 1951년 종합대학으로 승격)가 몬로비아에 있다.
보건 및 주택환경은 보다 나은 보건시설 마련에 힘쓰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미비한 상태이며, 생활수준 역시 낮아 임금이 서구에 비해 크게 낮은 실정이다. 해안지대와 농촌 사이에 경제 및 사회적 격차가 뚜렷한데, 이것은 현금 본위의 경제가 최근에야 내륙으로 전파되고 있기 때문이다.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으로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아프리카와 같은 주제의 항목을 볼 수 있습니다.
백과사전 본문 인쇄하기 레이어
[Daum백과] 라이베리아의 정치와 사회 – 다음백과, Daum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으로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