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과사전 상세 본문

출처 다음백과

기니의 자연환경

다른 표기 언어
River in Fouta Djallon

ⓒ Brendan van Son/Shutterstock.com

기니는 지형학상 하기니(Lower Guinea), 푸타잘롱 산악지방, 상기니(Upper Guinea), 삼림지대의 4개 지역으로 구분된다.

하기니는 석호 및 맹그로브 습지가 여기저기 흩어져 있는 모래투성이의 해안과 해안평야로 되어 있다. 동쪽의 푸타잘롱 산악지방은 해안평야에서 우뚝 솟아올라 해발 900m 이상의 높이로 1만 2,950㎢가 넘는 면적을 차지하고 있다. 이 산악지방에서는 루라 산이 가장 높으며, 북쪽 말리의 도시와 인접한 위치에 1,515m 높이로 솟아 있다. 상기니는 나이저 평원으로 이루어져 있는데, 이 평원은 사하라 사막을 향해 북동쪽으로 경사져 있다.

남동쪽에는 고립된 채 수목으로 뒤덮인 고지대가 해발 1,752m 높이로 기니에서 가장 높은 님바 산에 이른다(→ 기니 고지대). 서아프리카의 3대 강인 나이저·세네갈·감비아 강은 푸타잘롱 산악지방에서 발원하여 기니 영토의 절반 이상을 흐른 후, 기니를 빠져나가 대서양으로 흘러든다. 기니의 토질은 대개 홍토이다. 북동쪽 지역은 주로 갈색빛이 도는 모래로 되어 있고 주된 강 연안에는 충적토가 많다.

해안지대 및 내륙지대 대부분의 기후는 습한 열대성 기후로 6개월이나 되는 긴 우기가 있다. 수도인 코나크리의 연강우량은 4,300㎜이며, 연평균기온은 약 27℃이다. 4월이 가장 더운 달이며, 가장 습한 달은 7월과 8월이다. 산악지방의 강우량은 1,600∼2,300㎜이고, 연평균기온은 약 25℃이다. 기니의 2/5 가량이 열대우림 지역으로 티크·마호가니·흑단 나무들이 자라며, 해안지대에는 맹그로브 나무들이 즐비하게 서 있다.

North Africa, Morocco,Meknes, Moroccan pygmy goats in field. West African Dwarf, Djallonke, or Fouta Djallon species.

ⓒ Emily Marie Wilson/Shutterstock.com

상기니에는 사바나가 형성되어 여러 종의 키가 큰 풀들이 자라고 있다. 원숭이·하이에나·하마·독사 등의 야생동물을 흔히 볼 수 있으며, 코끼리·멧돼지·영양·침팬지 등도 이따금 눈에 띈다. 경작지(전국토의 6%)는 주로 기니 남동부 지역에 몰려 있다. 여름철 우기에는 고원 목초지에서 풀이 많이 자라 가축들이 뜯어먹기에 충분하지만 겨울철 건기에는 목동들이 유목에 애를 먹는다. 기니에는 보크사이트 세계 매장량의 33∼50% 가량이 묻혀 있으며, 철광석과 다이아몬드도 매장되어 있다.

푸타잘롱(Fouta Djallon)

ⓒ Haypo / wikipedia | CC BY-SA 2.0 fr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으로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출처

다음백과
다음백과 | cp명Daum 전체항목 도서 소개

다양한 분야의 전문 필진으로 구성. 시의성 이슈에 대한 쉽고 정확한 지식정보를 전달합니다.

TOP으로 이동
태그 더 보기
아프리카

아프리카와 같은 주제의 항목을 볼 수 있습니다.



[Daum백과] 기니의 자연환경다음백과, Daum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으로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