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과사전 상세 본문

출처 국립생물자원
관 생물다양
성정보

능성어

다른 표기 언어 convict grouper 동의어 일곱돈바리, 참도도어, 능생이, 아홉톤바리, 아홉톤배기, 일곱톤바리
요약 테이블
분류 척삭동물문 > 조기어강 > 농어목 > 바리과 > 우레기속
서식지 연안과 심해의 바위지역
학명 Epinephelus septemfasciatus (Thunberg, 1793)
국내분포 제주도를 포함한 남해
해외분포 일본 홋카이도 이남, 남중국해, 인도양 등

개요

몸길이가 90cm가량인 바닷물고기이다. 몸은 회갈색 바탕에 7개의 진한 갈색 무늬가 있다. 배지느러미와 뒷지느러미는 검은색이다. 꼬리지느러미는 둥글고 꼬리자루가 높다. 연안과 심해의 바위지역에 서식하며 새우, 게 등의 갑각류와 어류 등을 잡아먹는다. 5-9월경 연안에서 산란한다. 제주도를 포함한 남해에 서식하며 일본 홋카이도 이남, 남중국해, 인도양 등에 분포한다. 연중 잡힌다. 회, 초밥, 조림, 구이 등 다양한 요리 재료로 이용하는데 맛이 좋다. 아홉돈배기, 일곱돈바리, 구문쟁이 등으로도 부른다.

능성어

능성어 Epinephelus septemfasciatus

ⓒ 국립생물자원관 생물다양성정보, 한반도 생물자원 포털(SPECIES KOREA)

형태

몸은 회갈색 바탕에 7개의 진한 갈색 무늬가 있다.

생태

새우류, 게류, 어류 등을 잡아 먹는다. 산란기는 5-9월경으로 연안에서 산란한다.

이용

회, 초밥, 조림, 구이 등에 이용되며 맛이 좋다.

해설

아홉돈배기, 일곱돈바리(부산), 구문쟁이 등으로 불리며 다양한 요리의 재료로 이용된다. 연중 포획된다.

능성어

근연종 구실우럭

ⓒ 국립생물자원관 생물다양성정보, 한반도 생물자원 포털(SPECIES KOREA)

본 콘텐츠를 무단으로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위 내용에 대한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제공처 또는 저자에게 있으며, Kakao의 입장과는 다를 수 있습니다.

참고

・ 국립생물자원관 김병직

출처

국립생물자원관 생물다양성정보
국립생물자원관 생물다양성정보 전체항목 도서 소개

한반도가 품고 있는 생물자원에 관한 모든 것을 보여드립니다.

TOP으로 이동
태그 더 보기
멀티미디어 더보기 1건의 연관 멀티미디어 능성어
다른 백과사전

바리과

추천항목


[Daum백과] 능성어국립생물자원관 생물다양성정보, 국립생물자원관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으로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