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과사전 상세 본문
개요
일단 완성된 텍스타일은 여러 가지 기계적·화학적 공정을 거쳐 끝손질을 하게 된다.
가공
예비처리로는 보풀·실밥을 없애는 벌링, 끊어지고 잘못된 실 등을 고치는 수선, 제품에 묻어 있는 불순물을 제거하는 제련, 표백, 면섬유의 질을 높이기 위한 머서라이즈 가공, 건조 등이 있다.
제품의 외양을 개선시키기 위한 처리로는 보풀세우기, 전단(剪斷)가공, 솔질, 털태우기, 열고정가공, 캘린더링(직물을 다림질하여 평면을 평활하게 하는 공정), 엠보싱 가공(직물 표면에 凹凸무늬가 형성되게 하는 공정), 주름가공 등이 있다. 촉감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한 처리에는 사이즈 바르기, 증량가공, 연화가공 등이 있다. 그밖에도 사용중의 수축을 방지하는 방축가공, 주름을 고정시키고 구김을 방지하는 퍼머넌트 프레스 가공, 방오가공, 대전방지가공, 위생가공, 방충가공, 방염가공 등도 있다.
염색
피복재료를 착색하는 법을 염색이라고 하며, 염색에 사용되는 색소를 염료라고 한다. 염료의 종류에는 직접염료·산성염료·염기성염료·매염염료·산성매염염료·배트 염료·황화염료·아조 염료·분산염료·반응성염료가 있다. 염색방법은 크게 침염법과 날염법으로 나뉘는데, 침염법은 염료의 용액 속에 담가서 염색하는 방법이고 날염법은 완성된 피륙에 여러 가지 모양의 무늬를 염색하는 방법이다.
날염법에는 직접날염법·발염법·착색발염법·방염법·전사날염 등이 있다. 특히 날염호(捺染糊)를 직물에 날인(捺印)하는 방법에는 스크린 날염법과 롤러 날염법이 있다. 날염은 무늬를 그린 사포를 틀에 매어 날염호를 스퀴즈로 밀어서 날인하는 법으로 비교적 간단하고 다양한 무늬를 만들 수 있다. 롤러 날염은 무늬를 조각한 동제 롤러에 날염호를 묻혀서 직물에 날인한다.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으로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의류와 같은 주제의 항목을 볼 수 있습니다.
백과사전 본문 인쇄하기 레이어
[Daum백과] 텍스타일의 마무리 공정 – 다음백과, Daum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으로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