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과사전 상세 본문
요약
요트 타기와 파도타기를 결합시킨 운동경기.
sailboarding이라고도 함.
윈드서퍼(등록상표임) 혹은 소형 요트의 1인승 배를 이용한 종목으로, 이때 사용되는 소형 요트는 길이 3.6m, 무게 27㎏이며 폴리우레탄 재질로 되어 있다. 회전식 외돛대를 갖추고 있으며 여기에 달린 삼각돛은 이중활대로 조종된다. 배의 모양은 긴 파도타기 널판자와 비슷하며 작은 킬(배의 등뼈에 해당하는 구조물)과 선미 하단으로 튀어나온 스케그는 있으나 키는 없다.
배의 방향은 바람과 킬을 적절히 이용해 돛의 위치를 변경시킴으로써 조종할 수 있다. 이중활대를 꽉 잡고 상황에 따라 돛을 앞쪽, 뒤쪽, 바람 부는 방향, 또는 바람 부는 쪽의 반대방향으로 경사지게 고정시키는 기술이 배의 방향을 조종하는 데 필수적이다. 1967년 미국에서 처음 고안된 후 서핑 선수들이나 요트를 즐기는 사람들 사이에서 급속한 인기를 얻게 되었다.
윈드서핑에서 가장 빈번하게 발생하는 문제는 배가 뒤집히는 것이지만 뒤집혀진 배는 쉽게 원상태로 되돌아올 수 있기 때문에 큰 문제가 되지는 않는다. 윈드서핑에 이용되는 배는 높은 속력을 낼 수 없으며 주로 해안 가까이에서 즐기는 것이 안전하다.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으로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