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과사전 상세 본문

출처 다음백과

위고의 초기생애

다른 표기 언어
빅토르 마리 위고(Victor Marie Hugo)

프랑스 낭만파 작가, 1853년경 모습

ⓒ Scewing / wikipedia | Public Domain

빅토르 위고는 육군 소령이자 나중에 나폴레옹 군대의 장군이 된 조제프 레오폴드 시지스베르의 셋째 아들로 태어났다. 아버지의 집안은 농부와 장인들로 이루어져 있었고, 외가 사람들은 선원과 법률가들이었다. 빅토르는 자신이 "브르타뉴 지방과 로렌 지방의 혈통을 이어받았다"고 주장했지만, 2세 때 어머니와 함께 이사한 파리를 자기 영혼이 태어난 곳이라고 불렀다.

위고의 어린시절은 제국 군대를 따라 임지를 떠돌아다니는 아버지의 끊임없는 여행과 그것으로 인한 부모의 불화로 얼룩졌고, 그의 부모는 결국 헤어졌다. 어머니는 왕당파(이런 경향은 아마 결혼한 뒤에 생긴 듯함)였던 반면 아버지는 프랑스에 잇따라 세워진 정부(프랑스 혁명 뒤의 국민의회, 나폴레옹 제국, 왕위를 되찾은 부르봉 왕조)에 충성을 바쳤다는 사실에서도 부부 사이의 깊은 간격을 엿볼 수 있다.

이 시기는 어린 빅토르에게는 혼란스러운 시기였다. 그는 자주 파리 생활을 정리하고 엘바 섬이나 나폴리, 마드리드로 떠나기도 했지만 항상 파리로 되돌아왔고, 돌아올 때는 대개 어머니와 단둘이었다. 이런 생활은 그에게 안정된 가정교육을 제공해주지는 못했지만, 적어도 당시의 역사는 가르쳐주었다. 그리고 그 와중에도 그의 지적 교육은 확고한 기초가 잡혔으며, 특히 라틴 문학에서 그러했다. 적어도 1816년부터 그는 학교에서 배우고 있던 법률이 아닌 다른 야망을 품었고, 나중에 그 스스로 "내가 태어나기 전에 저지른 터무니없는 짓"이라고 부른 운문으로 공책을 가득 메우고 있었다. 이때 그가 쓴 작품은 번역물(특히 베르길리우스의 작품)과 2편의 비극, 1편의 희곡, 그리고 비가 등이었다.

그는 어머니의 격려를 받고, 작가이자 외교관이며 정치가인 프랑수아 르네 드 샤토브리앙의 눈부신 활약에 자극을 받아 〈콩세르바퇴르 리테레르 Conservateur Littéraire〉(1819~21)라는 평론지를 창간했다. 이 잡지에서 특히 눈에 띄는 것은 그가 시인인 알퐁스 드 라마르틴과 앙드레 드 셰니에에 대해 쓴 논문이다.

1821년에 어머니가 죽었고, 1년 뒤에 빅토르는 아름다운 연애편지를 보내 구혼한 어릴 적 친구 아델 푸셰와 결혼했다. 같은 해에 그는 첫번째 시집인 〈송가 및 기타 시 Odes et poéries diverses〉를 출판하여 루이 18세로부터 연금을 받게 되었고, 1년 뒤에는 첫번째 장편소설인 〈아이슬란드의 한스 Han d'Islande〉를 발표했다. 이 소설은 1825년에 영어로 번역되어 나왔고, 이 책의 삽화는 영국의 풍자만화가인 조지 크룩섕크가 맡았다. 언론인이자 공상소설작가인 노디에는 이 작품에 매혹되어 위고를 친구들의 모임에 끌어들였다.

낭만주의의 신봉자였던 이 친구들은 노디에가 관장으로 있던 아르스날 도서관에서 정기적으로 모임을 가졌는데, 위고는 '세나클'이라는 이 문학동인이 토론하는 이론에 무관심한 태도를 보일 때도 있었지만, 모임에는 계속 참석했다. 그러나 위고가 진정한 낭만파 작가로 등장한 것은 1827년에 운문 희곡인 〈크롬웰 Cromwell〉을 유명한 〈서문〉과 함께 발표했을 때였다. 이 작품은 너무 길어서 무대에 올리는 것이 거의 불가능했지만, 힘차고 독창적인 운문으로 씌어졌다.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으로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출처

다음백과
다음백과 | cp명Daum 전체항목 도서 소개

다양한 분야의 전문 필진으로 구성. 시의성 이슈에 대한 쉽고 정확한 지식정보를 전달합니다.

TOP으로 이동
태그 더 보기
작가

작가와 같은 주제의 항목을 볼 수 있습니다.



[Daum백과] 위고의 초기생애다음백과, Daum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으로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