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과사전 상세 본문

출처 다음백과

원자의 성분과 성질

다른 표기 언어

요약 각 원소의 각기의 특징을 잃지 않는 범위에서 도달할 수 있는 최소의 미립자의 성분과 성질.

구성 입자와 힘

대부분의 물질은 분자덩어리로 이루어져 있는데, 이것은 비교적 쉽게 쪼개진다. 그런데 분자는 끊어지기 어려운 화학 결합에 의해 연결된 원자로 구성되어 있다. 각각의 원자는 더 작은 입자인 전자와 핵으로 이루어져 있다. 이 입자들은 하전되어 있고, 이들 사이의 전기적 힘에 의해 함께 원자를 구성한다. 이 더 작은 입자를 쪼개려면 더 많은 에너지가 드는데, 그결과 생성되는 것은 새로운 원자구성입자들이다.

원자는 대부분 빈 공간으로 이루어져 있다. 은 원자의 양으로 하전된 중심이고, 원자 질량의 대부분이 들어 있다. 핵은 양으로 하전된 양성자와 전하를 갖고 있지 않는 중성자로 되어 있다. 이 양성자와 중성자를 합해서 핵자라고 부른다. 양성자·중성자, 그리고 그들을 둘러싸고 있는 전자는 수명이 긴 입자이다. 다른 원자구성입자들은 이 3종류의 입자와 결합된 상태로 발견되는데, 만들려면 매우 큰 에너지가 들며 수명이 아주 짧다.

모든 원자의 크기는 대략 같아 원자의 반지름은 1~2Å(옹스트롬)이다. 원자의 전체 크기에 비해서 핵은 더 작다. 그 비는 공깃돌과 축구장의 비와 같다. 부피로 보면 핵은 원자 공간의 10-14밖에 차지하고 있지 않다. 양성자는 단단하고 양으로 하전되어 있는 입자이다. 반면에 중성자는 전하를 갖고 있지 않으며, 질량은 양성자와 거의 같다. 가장 가벼운 핵은 1개의 양성자로 된 수소의 핵으로 이것은 전자보다 1,836배나 더 무겁다.

전자는 원자 내에서 복잡한 행동을 보이지만, 몇 가지 매개 변수에 의해서 완전하게 기술될 수 있다. 전자는 전하, 질량, 스핀, 자기 모멘트 등의 고유한 성질을 가지고 있다. 모든 전자는 같은 성질을 가지고 있다. 전자는 존재하는 가장 가벼운 입자로서 더 작은 것으로 쪼개질 수 없기 때문에 절대적으로 안정하다. 전자의 전하와 질량은 아래표에 나와 있다. 전자는 전자기력뿐만 아니라 중력과 약력(핵의 방사성 붕괴로 나타남)의 영향을 받는다.

원자가 가지는 대부분의 성질은 핵을 둘러싸고 있는 전자의 행동에 의해서만 좌우된다. 원자의 화학적 성질은 핵 주위의 전자구름이 놓여 있는 상태에 달려 있다. 한 원소의 원자는 다른 원소의 원자와 전자의 수가 다르다. 원자핵의 특성은 그 속에 들어 있는 양성자와 중성자의 수에 의해서 결정된다. 핵은 전하와 질량 외에 스핀과 자기 모멘트를 가질 수 있다. 핵자 사이의 힘에는 전자에 작용하는 3가지 힘뿐만 아니라 강력도 포함되어 있는데, 이 힘은 다른 어떤 힘보다 훨씬 더 강하다.

강력 때문에 핵결합 에너지는 원자 내에서 전자의 결합 에너지보다 100만 배나 더 강하다. 따라서 핵변환시에 방출되는 에너지량은 원자 내의 전자배열이 바뀔 때 나오는 에너지보다 크다.

핵 속의 양성자와 중성자는 양자역학의 법칙에 따라 기술된다. 각각의 양성자와 중성자도 그 자체의 내부 구조를 갖고 있는데 이 구성성분을 쿼크라고 한다. 더 큰 단위의 물질을 구성할 수 있는 입자와 달리 쿼크는 핵자로부터 분리될 수 없고 고립상태에서 연구될 수 없다. 쿼크 사이에서 작용하는 강력은 너무 강하기 때문에, 그들은 결코 완전하게 분리될 수 없다.

쿼크를 포함하고 있는 입자를 전체적으로 하드론(강입자)이라고 부른다. 강입자는 중입자중간자로 분류된다. 중입자는 3개의 쿼크로 구성되어 있는데 그 예로는 양성자와 중성자가 있다. 중간자는 2개의 쿼크를 가지고 있는데 여기에서 대부분의 핵력이 나온다.

핵자를 제외한 이 모든 입자는 만들어진 후 불과 몇 분의 1초 안에 붕괴되고 만다. 원자구성입자를 가르는 더 넓은 부류가 하나 있는데, 이것은 경입자이다. 전자와 중성미자는 경입자이다. 이것들은 어떤 검지가능한 내부 구성성분을 가지고 있지 않으며, 자연의 참된 기본 입자라고 볼 수 있다. 중성미자는 질량이 없거나 작은 하전되지 않은 입자로서, 핵의 방사성 붕괴과정중에 생성된다.

기호
아보가드로수 NA 6.022 X 1023mol-1
기본전하 e 1.602 X 10-19C
패러데이 F 9.649 X 104Cmol-1
플랑크 상수 h 6.626 X 10-34J·s
%">ħ=h/ 1.055 X 10-34J·s
전자의 질량 me 9.11 X 10-31kg
전자의 정지 에너지 mec2 8.2 X 10-14J=
5.11 X 05eV
양성자의 질량 mp 1.673 X 10-27kg
양성자의 정지 에너지 mpc2 1.50 X 10-10J=
938.3MeV
보어 반지름 ao 5.292 X 10-11m=
0.5292Å
빛의 속력(진공) c 2.998 X 108·S-1
원자의 기본상수

원자번호

원자의 가장 중요한 특징으로 핵 속의 양전하 단위의 수로 정의된다. 중성의 원자는 같은 수의 양성자와 전자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양전하와 음전하는 정확하게 균형을 이루고 있다. 원자번호는 원자의 화학적 성질을 결정한다.

원자 질량수

원자 내의 핵자의 총수를 말한다. 원자번호는 같지만 원자 질량이 다른 원자를 동위원소라고 한다. 동위원소는 동일한 화학적 성질을 가지고 있지만, 원자핵의 성질은 매우 다를 수 있다.

원자량

한 원소의 일정한 수의 원자가 가진 질량을 말한다. 거시적 양의 원자를 다루는 표준 과학 단위는 mol()인데, 이것은 탄소의 동위원소 12C가 12g 속에 들어 있는 원자의 수와 같은 수를 가지는 물질의 양으로 정의된다. 1mol 속의 원자의 수는 아보가드로수라고 하는데, 그 값은 약 6×1023이다.

전하

보통의 원자는 전기적으로 중성이다. 그러나 화학 반응이나 다른 입자와의 충돌로 전자를 잃거나 얻는 원자들도 있다. 전하를 지닌 원자는 이온이라고 한다. 중성의 원자가 전자를 잃으면 양이온이 되고, 전자를 얻으면 음이온이 된다.

전자껍질

원자 내의 전자의 행동은 대단히 미묘하고, 양자역학 법칙의 지배를 받는다. 이 법칙에 따르면 전자들은 궤도함수라고 하는 원자 내의 여러 다른 영역을 점유하고 있다. 궤도함수는 간단하게 핵을 둘러싸고 있는 구름이라고 생각할 수 있다. 전자를 많이 갖고 있는 원자에서 전자는 각각 고유한 궤도함수를 가지고 있는데, 이것은 파울리의 배타원리로 알려져 있는 양자역학의 법칙에 따르고 있다(→ 파울리의 배타 원리).

따라서 많은 전자를 가지고 있는 원자에서는 여러 종류의 궤도함수가 각각의 전자들에 의하여 채워져 있다. 동일하거나 거의 동일한 에너지를 가지고 있는 궤도함수의 집단을 전자껍질이라고 한다. 전자껍질이 차 있거나 비어 있음에 따라 원소의 특성이 달라진다(→ 에너지 상태, 전자 볼트).

화학적 행동

원자의 화학적 성질은 느슨하게 결합된 전자껍질에 좌우된다. 화학 원자가는 파울리 원리에 의해서 나온 것인데, 이 원리에 의하면 한 원소의 원자는 간단한 계수 규칙에 따라 다른 원소의 규정된 수만큼의 원자와 결합한다(→ 원자가결합이론). 이 전자껍질이 헬륨의 경우처럼 완전히 채워져 있으면, 전자는 단단히 결합되어 있기 때문에 화학 결합이 쉽사리 일어나지 않는다. 하지만 리튬처럼 최외각에 전자가 하나밖에 없으면 이 전자는 약하게 결합되어 있어서 원자가 쉽게 이온화될 수 있다.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으로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출처

다음백과
다음백과 | cp명Daum 전체항목 도서 소개

다양한 분야의 전문 필진으로 구성. 시의성 이슈에 대한 쉽고 정확한 지식정보를 전달합니다.

TOP으로 이동
태그 더 보기
화학

화학과 같은 주제의 항목을 볼 수 있습니다.



[Daum백과] 원자의 성분과 성질다음백과, Daum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으로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