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과사전 상세 본문
요약
역사적으로 신사는 자연경관이 좋은 곳에 있었으나, 현재는 도심에 있는 것이 일반화되었다. 일반적으로 신사는 혼덴·헤이덴·하이덴의 세 부분으로 이루어졌다. 혼덴은 신령을 모시는 곳으로 보통 신관만이 들어갈 수 있다. 헤이덴은 신관에 의해 종교의식이 행해지고 기도를 올리는 곳이며, 하이덴은 경배하고 기도하는 곳이다. 신사의 신성한 영역은 도리이라고 하는 출입문으로 구별되어 있다.
1868년 메이지 유신부터 제2차 세계대전까지 신사는 내무성이 관장했으며, 정부기금 보조를 받았다. 전후 국가신도가 폐지되고 헌법으로 보조금 지급이 금지됨에 따라 신사의 재정은 신도들이나 봉헌, 관광수입, 그리고 유치원과 같은 지역사업 활동 등에 의존하게 되었다. 각 신사는 신관과 신도 대표로 구성된 신사위원회에 의해 관리되고 있다.
역사적으로 신사는 자연경관이 아름다운 곳에 있었으나, 요즈음에는 도심에 위치하는 것이 일반화되었다. 대규모 복합건물에서부터 눈에 잘 띄지 않는 길가의 소규모 기도소에 이르기까지 그 형태가 다양하지만 대체로 신사는 다음 3가지 부분으로 이루어졌다. ① 혼덴[本殿 : 또는 신덴(神殿)] : 신령을 모시는 곳으로 보통 신관(神官)만이 들어갈 수 있다.
② 헤이덴[幣殿 : 또는 노리토덴(祝詞殿)] : 신관에 의해 종교의식이 행해지고 기도를 올리는 곳인데, 이를 통해 가미[神]를 부르고 다시 되돌려보낸다. ③ 하이덴[拜殿] : 경배하고 기도하는 곳으로, 규모가 큰 신사에는 가구라덴[神樂殿 : 의식무용을 추는 곳]·샤무쇼[社務所 : 신사의 사무실]·데미즈야[手水屋 : 경배하기 전 손과 입을 씻는 세면대]·고마이누[拍犬 : 수호동물의 상]·도로[燈籠 : 봉헌에 의해 세워진 석등 또는 청동등] 등과 같은 다른 구조물이 있기도 하다. 신사의 신성한 영역은 도리이[鳥居]라고 하는 출입문으로 구별되어 있다.
유명한 신사 가운데, 예를 들면 이세 신궁[伊勢神宮]의 내궁(內宮)은 일정한 간격을 두고 중건되었으며 재건될 때마다 골조와 마루, 서까래와 같은 전통적인 부분들은 원형이 유지되었다. 신사건축 양식에서 특징적인 것으로 지기[千木]라고 하는 것이 있는데, 이는 지붕의 앞뒤에 있는 박공널의 튀어나온 끝부분으로 만들어진 가위 모양의 장식이다.
1868년의 메이지 유신[明治維新]부터 제2차 세계대전까지 신사는 내무성에 의해 관장되었으며, 정부기금의 보조를 받았다. 전후 국가신도가 폐지되고 헌법으로 신사에 대한 보조금 지급이 금지됨에 따라 신사의 재정은 신도들이나 다른 기도인들의 봉헌, 관광수입, 그리고 유치원과 같은 지역사업활동 등에 의존하게 되었다. 또한 많은 신관들이 다른 직업을 가짐으로써 자신과 가족의 생계를 유지하고 있다. 일본 내에 9만 7,000개가 넘는 신사의 대부분은 신사협회인 신사본청(神社本廳)에 소속되어 있으며, 그 회원수는 1억 700만 명의 신도 숭배자들 대다수를 포함하고 있다. 각 신사는 신관과 신도 대표들로 구성된 신사위원회에 의해 관리되고 있다.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으로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종교와 같은 주제의 항목을 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