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과사전 상세 본문
1910년에 브랑쿠시는 〈잠자는 뮤즈〉를 개작한 작품을 만들었는데, 이 청동상은 머리가 분리되어 있으며 얼굴 형태를 달걀 모양으로 만들기 위해 눈·코·입을 평부조와 같이 새겼다.
브랑쿠시는 1912년까지 석고와 청동을 두루 사용하여 여러 가지 방식으로 이러한 형태의 〈잠자는 뮤즈〉를 만들었다. 이때 평부조를 새긴 달걀 형태가 그의 조각에서 자주 나타났는데, 1911년의 〈프로메테우스 Prometheus〉에서는 조상의 특징을 나타내기 위하여, 1915년의 〈신생아 The New-Born〉에서는 곡선을 완화시키기 위하여 달걀 형태가 사용되었다.
이러한 경향들은 1924년 마침내 〈태초 The Beginning of the World〉라는 대리석으로 만든 완전한 달걀 형태의 작품을 낳았으며, 브랑쿠시는 이것을 "눈 먼 사람을 위한 조각"이라고 불렀다. 이것이 브랑쿠시의 가장 대표적이고 가장 성숙한 작품일 것이다.
그의 작품에서 특별한 의미를 갖는 또 하나의 주제는 새였다.
이 주제는 1912년 〈마이아스트라 Maiastra〉에서 처음으로 등장했는데, 그것은 루마니아의 민간전설에 나오는 기적의 새의 이름이다. 머리를 들어올리고 날아가는 이 새의 모습을 순수한 형태로 묘사하고 있는 첫 작품을 대리석으로 만들었으며, 그뒤 1940년까지 이와 비슷한 작품을 28개 만들었다. 1919년 이후로 〈마이아스트라〉는 〈공간의 새 Bird in Space〉로 바뀌었다. 이것은 매끄러운 청동상으로, 타원형의 가는 선으로 재빠른 비행의 본질을 구체화시킨 것이다.
1912년 브랑쿠시는 '부쿠레슈티 미술전람회'에서 조각으로 1등상을 탔다.
1913년 파리의 앵데팡당전에 계속 작품을 전시하는 한편, 1933년까지 많은 개작품들이 만들어진 양식화된 흉상인 〈포가니 양 Mademoiselle Pogany〉을 비롯한 5점의 작품을 뉴욕의 아모리 쇼 전시회를 비롯하여 시카고·보스턴 등지에서 전시했다. 이때 미국에는 이미 그의 명성이 널리 알려져 그의 작품을 열심히 수집하는 사람들도 있었다. 한편 비평가들은 계속 그를 공격했다.
브랑쿠시는 무엇보다도 조각 그 자체를 사랑했는데, 그의 말을 빌리면, 조각을 하는 데에는 "미술가와 재료 사이의 가차없는 대결"이 필요하다.
그는 때때로 오크나 밤나무를 재료로 작품을 만들었는데, 이것들은 나중에 청동이나 대리석으로 다시 만들어졌다. 최초의 목조상은 1914년의 〈방탕한 아들 The Prodigal Son〉로, 오크 나무로 만들었으며 거의 추상조각에 가까웠고, 얼굴 모습을 거의 알아볼 수 없을 정도로 거칠게 조각한 작품이었다. 그의 작품 가운데 가장 생소한 느낌을 주는 일련의 나무 조상들은 모두 이런 방식으로 만들어졌다.
그는 작품의 모형을 매우 중요하게 여겨 언제나 그것을 직접 만들었는데, 때때로 5, 6개의 작품을 포개놓기도 하여 수시로 변화를 주었다. 그는 가구와 심지어는 침대 및 파이프를 비롯한 대부분의 생활용품을 직접 만들었다.
1918년 그는 〈무한주 Endless Column〉의 첫 작품을 나무로 만들었다. 이 기둥은 루마니아 농가의 기둥에서 영감을 얻어 대칭 요소들을 되풀이해서 포개놓아 만든 것으로, 사실 창공으로 무한히 뻗어올릴 수도 있었을 것이다.
그것은 브랑쿠시가 그의 작품들에서 자주 나타낸 숭고한 정신에 대한 욕구를 표현한 작품이었다. 그는 시골생활을 사랑하는 자신의 성향에 어울리게 단순한 방법으로 언제나 인간과 우주의 일정한 형이상학적 관계를 나타내는 데에 골몰했다. 1920년의 살롱전에 외설적인 남근(男根) 형태의 가공 인물상인 〈프린세스 X〉를 전시하여 일대 스캔들을 일으켰다. 경찰이 개입하여 음란하게 해석될 여지가 있는 작품을 철회하지 않을 수 없었다. 부쿠레슈티에서는 아르타로마나 그룹과 함께 공동전시회를 가졌다.
1922년에는 대리석상인 〈물고기〉와 목상인 〈청년 토르소 Torso of a Young Man〉의 원형들을 만들었다. 1924년 처음으로 루마니아에 돌아왔으며, 1926년 뉴욕의 브루머 갤러리에서 열린 그의 중요한 작품전람회에 참석하기 위하여 미국에 갔다. 그는 프랑스에서 배로 들여온 화물 때문에 미국 세관과 2년에 걸친 재판을 하게 되었는데, 구리로 만든 〈공간의 새〉가 너무 추상적이어서 세관원들이 그것을 조각품이라고 믿지 않고 오히려 그를 미국에 산업 부품을 몰래 들여온 죄로 고발했던 것이다.
1928년 그는 다시 미국을 방문하여 호응을 얻었고 재판에서도 이겼다.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으로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화가와 같은 주제의 항목을 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