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과사전 상세 본문

출처 다음백과

봉화군의 연혁

다른 표기 언어

삼국시대에 신라의 고사마현이었으며, 757년(경덕왕 16)에 옥마현으로 고쳐 내령군(지금의 영주시) 영현이 되었다. 고려초인 940년(태조 23)에 봉화현으로 고침으로써 현재의 이름을 가지게 되었다.

1018년(현종 9) 안동의 속현이 되었다가 1390년(공양왕 2)에 감무를 두어 독립했다. 이때 안동부 소속의 미량부곡·매토부곡을 편입했다. 조선초의 군현제 개편으로 1413년(태종 13)에 현이 되었다. 1457년(세 조 3)에 단종복위운동으로 순흥부가 혁파되어 문수산 이동지역을 나누어 받았다가 1683년(숙종 9) 순흥이 복구되면서 이양했다. 임진왜란 후 선조대에 오지인 이 고을 태백산 각화사 근처에 선원각과 실록 등을 보관하는 사고가 설치되어 태백산 사고로 불리웠다. 별호는 봉성이었다.

지방제도 개정으로 1895년(고종 32)에 안동부 봉화군, 1896년에 경상북도 봉화군이 되었다. 조선시대에는 주변에 대읍의 월경지가 많았으나 1906년의 월경지 정리에 의해 안동의 비입지인 재산면·소천면·춘양면·내성면, 영천의 비입지인 임지면, 순흥의 비입지인 와단면을 편입, 현재의 영역을 가지게 되었다.

1914년 군면 폐합으로 소천면·재산면은 그대로, 춘양면·상동면은 춘양면으로, 와단면·중춘양면은 법전면으로, 동면·상남면·하남면은 명호면으로, 서면·임지면은 상운면으로, 군내면·북면은 봉성면으로, 물야면·수식면은 물야면으로, 내성면·화천면은 내성면으로 통합되었다. 1956년에 내성면이 봉화면으로 개칭되고, 1979년에 봉화면이 읍으로 승격되었다. 1983년에 소천면과 울진군의 일부지역을 분할하여 석포면을 설치했다.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으로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출처

다음백과
다음백과 | cp명Daum 전체항목 도서 소개

다양한 분야의 전문 필진으로 구성. 시의성 이슈에 대한 쉽고 정확한 지식정보를 전달합니다.

TOP으로 이동
태그 더 보기
경상북도

경상북도와 같은 주제의 항목을 볼 수 있습니다.



[Daum백과] 봉화군의 연혁다음백과, Daum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으로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