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과사전 상세 본문
요약 전라남도 장흥군 유치면 가지산 봉덕리 보림사의 서쪽 입구에서 약간 떨어진 곳에 있는 2기의 고려시대 석조승탑.
보물 제156호. 높이 동부도 360㎝, 서부도 300㎝. 모두 8각원당형으로 기본구조는 매우 비슷하지만 세부장식에서 약간 차이를 보인다. 서부도에는 정4각형의 지대석 위에 변형된 이색적인 8엽의 복련석(伏蓮石)이 있는데 그 형식은 고려시대에 많이 사용되었던 여의두무늬[如意頭紋]와 비슷하다.
중대석도 8각으로 각 모서리에 연주무늬[連珠紋]의 우주를 모각하고, 각 면에는 안으로 4곡이 있는 원형의 안상이 새겨져 있다. 상대석에는 연꽃 안에 4화형이 첨가된 단판 8엽의 앙련이 조각되어 있다. 8각 탑신의 앞면에는 문비와 자물쇠형이 모각되어 있다. 옥개석은 높고 좁은 8각으로 아랫면에 한 단의 받침이 있고 윗면의 경사가 급하며, 전각에서 반전이 있다.
상륜부에는 매우 낮은 편구형(扁球形)의 복발과 보주가 있다. 형태는 아름다우나 조각수법이 섬약하고 지나친 장식성을 보인다. 동부도는 하대석의 연꽃 끝에 연판이 붙은 평판적인 귀꽃이 있고 밑의 8각면에는 안상 2구씩이 새겨져 있다. 탑신의 앞면에 문비와 자물쇠형을 모각했다. 옥개석의 추녀는 대부분 파손되어 원상태를 알 수 없으며 상륜부는 반전이 심한 보개·보륜·보주로 이루어졌다.
1941년 도굴로 파괴된 것을 1944년 재건했다. 2기의 부도는 통일신라시대의 정연한 각부 비례와 규칙성을 유지하고 있지만 장식성이 강한 점 등에서 고려시대의 특징이 보이며 조성연대가 고려 중기 이전일 것으로 보인다.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으로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전라남도와 같은 주제의 항목을 볼 수 있습니다.
백과사전 본문 인쇄하기 레이어
[Daum백과] 장흥 보림사 서 승탑 – 다음백과, Daum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으로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