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과사전 상세 본문
요약 전라남도 장흥군 유치면 가지산 봉덕리 보림사에 있는 가지산문의 개산조 보조선사의 묘탑과 석비.
보물 제157호와 보물 제158호. 높이 410㎝와 350㎝. 묘탑은 팔각원당형으로 기단부가 상대석·중대석·하대석으로 높게 구성되어 전체적으로 좁고 길쭉한 구조를 보인다.
하대석은 상하 2단으로 이루어졌는데, 파손이 심해 조각을 알아보기 어려우며 상단에 사자를 조각한 흔적이 보인다. 하대석 위에는 중대를 받기 위한 원형의 굄이 있는데 피어오르는 듯한 구름무늬로 이루어진 것이 특징이다. 중대석은 배흘림 형태이며 안상이 표현되어 있고, 상대석은 양감이 있는 앙련이 조각된 팔각연화대이다. 탑신에는 문비와 사천왕이 각 면에 조각되어 있다. 옥개석은 기와지붕을 그대로 모각하고 상륜부에는 복발·보륜·보주가 남아 있다.
탑비는 비문과 귀부·이수가 그대로 보존되어 있는데, 비문은 당대의 문장가인 김영(金穎)이 짓고, 글씨는 김언경(金彦卿)이 썼다. 탑비에 의해 보조선사는 804년(애장왕 5)에 태어나 880년(헌강왕 6)에 타계했음을 알 수 있으므로, 부도의 제작연대는 880년대로 추정되고 탑비는 884년(헌강왕 10)에 세워졌다. 제작연대가 비교적 분명하므로 통일신라 말기의 석조물 연구에 기준이 되는 중요한 자료들이다.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으로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전라남도와 같은 주제의 항목을 볼 수 있습니다.
백과사전 본문 인쇄하기 레이어
[Daum백과] 장흥 보림사 보조선사탑과 장흥 보림사 보조선사탑비 – 다음백과, Daum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으로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