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과사전 상세 본문

출처 다음백과

벨라스케스의 세비야 시절

다른 표기 언어

디에고 로드리게스 데 실바 벨라스케스는 세비야에서 태어나 1599년 6월 6일에 세례를 받았다.

팔로미노에 따르면 그의 첫번째 스승은 세비야의 화가인 프란시스코 에레라(1576경~1656)였다. 1611년 그는 공식적으로 프란시스코 파체코의 도제가 되었으며 1618년에 그의 딸과 혼인했다. 파체코는 이렇게 쓰고 있다. "나는 5년 동안 그에게 교육과 수련을 시킨 뒤 그의 미덕과 성실성, 훌륭한 자질에 감동받아 그의 기질과 뛰어난 재능에 대한 기대감으로 그를 나의 딸과 혼인시켰다." 파체코 자신은 평범한 마니에리스모 화가였지만 벨라스케스가 초기의 자연주의 양식을 발전시킨 것은 바로 그의 가르침을 통해서였다. 파체코는 다음과 같이 쓰고 있다. "그는 실물을 기초로 작품을 만들었으며, 다양한 자세의 모델을 대상으로 많은 스케치를 그림으로써 인물 묘사에 있어 뛰어난 수준에 도달했다." 그가 〈세비야의 물장수 Water Seller of Seville〉(1619경, 런던 웰링턴 박물관)를 그린 것은 20세도 되기 전이었는데, 이 그림에 나타난 구도·색채·명암의 조절과 인물 및 그들이 취하고 있는 자세의 자연스로움, 사실적인 정물 묘사는 이미 그의 날카로운 관찰력과 뛰어난 붓놀림을 보여주고 있다. 벨라스케스의 환상적인 초기 양식에서 볼 수 있는 단단한 모델링과 뚜렷한 명암 대비는 이탈리아의 화가인 카라바조(1573~1610)가 혁신한 것들 중 하나인 테너브리즘이라는 극적인 명암법과 매우 비슷하다. 벨라스케스의 초기 주제들은 주로 종교적이거나 풍속적(일상생활의 장면들)이었다. 그는 스페인의 회화에서 '보데곤'(bodegón:17세기 스페인의 정물화 양식)이라는 새로운 구성 양식을 널리 퍼뜨렸는데, 그 대표적 작품으로는 정물이 있는 부엌 장면을 그린 〈달걀 프라이를 만들고 있는 노파 Old Woman Frying Eggs〉 등이 있다. 때때로 보데곤은 〈마르타와 마리아의 집에 있는 그리스도 Christ in the House of Martha and Mary〉에서처럼 배경에 종교적인 장면을 취하기도 했다. 〈동방박사들의 예배 Adoration of the Magi〉는 벨라스케스가 세비야에서 그린 그림들 중 하나로 지금도 스페인에 남아 있다.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으로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출처

다음백과
다음백과 | cp명Daum 전체항목 도서 소개

다양한 분야의 전문 필진으로 구성. 시의성 이슈에 대한 쉽고 정확한 지식정보를 전달합니다.

TOP으로 이동
태그 더 보기
화가

화가와 같은 주제의 항목을 볼 수 있습니다.



[Daum백과] 벨라스케스의 세비야 시절다음백과, Daum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으로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