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과사전 상세 본문

출처 다음백과

벡터의 좌표계

다른 표기 언어

물리학의 경험법칙은 물리적 관계와 기하학적 도형을 표현하기 위해 선택된 특정한 또는 임의의 기준좌표계에 의존하지 않으므로, 벡터 해석은 물리적 우주의 연구에 이상적인 도구로 쓰인다.

특정 기준좌표계의 도입으로 벡터와 벡터 성분을 나타내는 수 집합이 서로 대응되었으며, 선분에 대한 연산법칙으로부터 이들 수집합에서의 명확한 연산규칙을 유도할 수 있다.

3차원 공간에서 한 평면 위에 있지 않은 3개의 벡터(기저 벡터)를 선택하면, 벡터A는 평행6면체의 대각선으로 유일하게 표현될 수 있다. 이때 평행6면체의 모서리는 방향이 기저 벡터와 같은 A의 성분이다. 데카르트 좌표계는 널리 사용되는 것으로 서로 수직인 세 단위 벡터(즉 길이가 1인 벡터) i, j, k를 기저 벡터로 한다(그림3). 이 좌표계에서 벡터는 A=xiyjzk로 표현되며, 이때 x,y,z는 좌표축 위로의 A의 사영이다.

두 벡터 A1=x1ix2jx3kA2=y1iy2jy3k의 합은 법칙 ③을 사용해

A1A2=(x1y1)i+(x2y2)j+(x3y3)k

가 된다.

따라서 데카르트 좌표계에서 A1A2의 합은 (x1y1, x2y2, x3y3)에 의해 결정되는 벡터이다. 또한 i·i=j·j=k·k=1, i·j=j·k=k·i=0이므로 내적은

A1·A2=x1y1x2y2x3y3

로 된다.

법칙 ⑥을 적용하면

A1×A2=(x2y3x3y2)i +(x3y1x1y3)j+(x1y2x2y1)k

즉 외적은 ⑨에서 i,j,k의 계수들을 성분으로 하는 벡터이다.

성분이 (x1,x2,x3)인 벡터가 1×3(또는 3×1) 행렬로 표시된다면, 공식 ⑦~⑨는 행렬로 다시 표현될 수 있다.

이와 같은 재표현으로 벡터의 개념이 3차원 이상의 공간까지 일반화되었다. 예를 들어 가스의 상태는 주로 압력 p, 부피 v, 온도 T, 시간 t에 의존한다. 이때 성분(p,n,T,t)는 3차원 기준틀에서 한 점으로 표현될 수 없다.

그러나 기하학적으로 볼 수 있느냐의 여부는 대수계산에서 아무런 영향을 미치지 않으므로, 행렬

의 각 행들을 성분으로 하는 기저 벡터 a1,a2,a3,a4의 집합으로 결정된 4차원 기준좌표계를 도입해 상징적인 기하학 용어를 사용할 수 있다.

4차원 공간에서 한 벡터 xx=x1a1x2a2x3a3x4a4로 표현되며, 모든 벡터는 4개의 성분(x1,x2,x3,x4)에 의해 결정된다.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으로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출처

다음백과
다음백과 | cp명Daum 전체항목 도서 소개

다양한 분야의 전문 필진으로 구성. 시의성 이슈에 대한 쉽고 정확한 지식정보를 전달합니다.

TOP으로 이동
태그 더 보기
수학

수학과 같은 주제의 항목을 볼 수 있습니다.



[Daum백과] 벡터의 좌표계다음백과, Daum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으로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