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과사전 상세 본문
베이징이 가진 고풍스러운 아름다움은 1949년 이래로 불어닥친 현대화와 공업화의 바람에 의해 거의 파괴되었으나, 아직도 도시 일부에는 옛 모습을 상기시키는 부분이 남아 있다.
불멸의 역사적 가치를 지닌 훌륭한 건물들과 오래된 음식점, 전통 공예품 등에서 과거의 향기를 느낄 수 있다. 중국정부는 마침내 베이징이 더이상 공업화되는 것을 막을 수 있는 법안을 마련했다.
서양의 기준으로 보면 베이징의 생활 리듬은 느린 편이라고 할 수 있다. 사람들은 버스나 자전거로 통근하는가 하면, 무더운 여름날 저녁에는 시원한 바람을 쐬거나 잡담을 하기 위해 집 앞에 나와 앉아 있다. 시민들은 폭넓은 여가활동을 즐기는 편이며, 특히 건강을 위한 여가활동에 치중하여 전통 무술인 태극권(太極拳)이 광범위하게 성행하고 있다.
길가나 공원에서 혼자 또는 집단으로 태극권을 연습하고 있는 모습을 쉽게 볼 수 있다. 젊은이들은 이허위안[頤和園], 명나라 역대 13제왕의 능인 스싼링[十三陵], 만리장성과 같은 근처의 역사적인 명소들을 즐겨 찾는다. 노인들, 특히 할아버지들은 조그만 음식점이나 다방에 모여 담소를 나누거나, 모퉁이의 선술집에 혼자 앉아 한 잔의 맥주나 마오타이주[茅臺酒]를 음미하는 것을 즐긴다.
베이징은 그 모든 역사의 변천에도 불구하고, 언제나 베이징 주민들의 자랑거리였다. 여러 세기 동안 변함없는 그들의 집념은 주로 먹을 것과 지식에 관한 것이다. 그들은 먹고 싶을 때는 마음껏 먹고, 비록 책의 공급이 충분하지는 않지만 지칠 줄 모르고 읽는다. 여러 가지 음식을 파는 노점상들은 신문잡지 판매대와 마찬가지로 많은 단골들을 확보하고 있다.
대부분의 가정에서 소망하는 것은 그들의 자식들이 공장일을 직업으로 갖지 않도록 더 높은 교육을 시키는 것이다. 도시 내의 좁은 생활공간에도 불구하고, 베이징의 가정은 항상 부모와 조부모를 돌보고 나이 든 친척들의 복지에 책임을 다하려고 노력한다.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으로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