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과사전 상세 본문
방글라데시는 영연방에 소속된 독립 공화국이다. 1972년 제정된 후 곧 개정된 헌법에 따르면 명목상의 정체는 민주주의 국가이다. 5년 임기로 보통선거에서 선출되는 대통령이 행정부의 수반이 되며 대통령은 단원제 국회에서 선출된 의원들로 내각을 구성한다. 사실상 방글라데시는 군부의 계속된 통치로 인해 민주주의가 제 기능을 발휘할 기회가 거의 없었다.
선거결과는 여러 다른 정치집단을 통합해 조직된 단일정당인 방글라데시 민족주의당(BNP)에게 언제나 우세하게 나타났다. 사법부는 대통령이 임명하는 위원으로 이루어진 최고법원을 중심으로 구성되어 있다.
초등교육은 5년간 무상으로 실시되지만 의무적인 것은 아니다. 학령기 아동의 1/2가량만이 초등학교에 다니고 있으며 식자율은 세계의 평균 수준보다도 극히 낮은 편이다. 고등교육기관으로는 4개의 일반 종합대학교, 농업·공학·기술을 가르치는 2개의 전문교육대학교, 이슬람대학교가 있다. 1971년에 독립한 이후로 언론과 방송매체는 엄격한 통제를 받고 있다.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으로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태그 더 보기
아시아
아시아와 같은 주제의 항목을 볼 수 있습니다.
백과사전 본문 인쇄하기 레이어
[Daum백과] 방글라데시의 정치와 사회 – 다음백과, Daum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으로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