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과사전 상세 본문

출처 다음백과

목포의 산업과 교통

다른 표기 언어

지방산물의 집산지이자 연안어획기지로 성장해온 목포는 총취업인구 중 3차산업 종사자 75.3%, 2차산업 종사자 12.4%, 1차산업 종사자 12.3%로서 상업과 서비스업이 발달해 있다. 총경지면적 11.83㎢ 가운데 논이 3.39㎢, 밭이 8.44㎢이며, 경지율은 24.7%이다(2006). 농업가구는 전체가구의 1.4%에 불과하며, 주요농산물은 쌀 외에 무·배추·고추·딸기·포도 등이 생산된다.

수산업은 1897년 개항 이후 인근 다도해의 어업기지로 발달했으며, 조기·병어·민어·새우·갈치 등이 어획된다. 연안의 간석지에서는 꼬막·굴·대합 등의 양식업과 제염업도 행해지고 있다. 풍부한 노동력과 편리한 교통을 바탕으로 어업도구·도자기·양조업 등의 전통산업이 발달해 있으며, 1972년 석현동공업단지와 1990년 산정동농공단지 등이 조성되면서 공업이 점차 활기를 띠어 2006년 현재 총 138개의 기업이 입지해 있다. 특히 1981년 영산강 하구둑의 건설은 부족했던 공업용수를 공급해줌으로써 이 지역의 공업발달에 크게 기여했다.

1996년에 완성된 대불공업단지는 단지 내에 공단, 기술정보 센터, 주거, 유통 센터 등을 설치하고, 기계장치제조업·조립금속·석유화학·제철·제강·비금속공업 등 중화학공업을 유치하고 있다. 목포시는 일제강점기에거점도시의 하나로 성장하면서 호남지방에서 생산되는 쌀·누에고치·면화 등을 일본으로 반출하고 또 일본에서 가공된 물품을 들여오는 무역항으로 알려져왔으나 해방 후 그 기능은 침체되었다.

2006년 현재 중앙·동부 등 상설시장 5개와 농업협동조합과 수산업협동조합이 각각 1개소가 있으며, 목포어시장은 조기·갈치·멸치 등의 수산물 거래가 많기로 이름 나 있다. 일찍부터 도시화되고 지역의 경제기반이 주로 상업이었기 때문에 음식점·술집·숙박업 등의 서비스 업소가 많다.

호남선의 종점으로, 시의 중앙을 호남선이 가로지른다. 국도로 서울·부산 등지와 연결되고 영산강 하구둑의 건설로 해남·영암 등과도 연결되어 교통이 매우 편리하다. 연안항로의 기항지로서 동목포-제주 간, 목포-홍동 간 정기여객선이 운행되고 있다. 목포항은 급유·급수 시설, 수산물 냉동·가공 시설, 선박수리시설 등 항만조건을 고루 갖추고 있다. 도로총길이 247.62km, 도로포장률 91%이다(2006).

목포대교

목포대교 전경

ⓒ 연합뉴스 | 저작권자의 허가 없이 사용할 수 없습니다.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으로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출처

다음백과
다음백과 | cp명Daum 전체항목 도서 소개

다양한 분야의 전문 필진으로 구성. 시의성 이슈에 대한 쉽고 정확한 지식정보를 전달합니다.

TOP으로 이동
태그 더 보기
전라남도

전라남도와 같은 주제의 항목을 볼 수 있습니다.



[Daum백과] 목포의 산업과 교통다음백과, Daum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으로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