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과사전 상세 본문

출처 다음백과

단양군의 산업과 교통

다른 표기 언어

농경지는 남한강 연안과 북동부의 영춘, 북서부의 매포 부근을 중심으로 약 76.4㎢ 정도가 분포하는데, 총면적의 9.8%밖에 되지 않아 군내 식량자급이 불가능하다. 밭이 논의 3배 이상이며, 주요농산물로는 식량작물 외에 마늘·고추·담배 등의 특용작물을 재배하고 있다. 특히 이 지역 마늘은 맵고 향기가 높기로 유명하며 고추와 함께 많은 양이 생산되고 있다.

단양 황토 마늘

황토 마늘의 고장 충북 단양군

ⓒ 연합뉴스 | 저작권자의 허가 없이 사용할 수 없습니다.

임야 면적은 642.19㎢(전체 면적의 82.3%)로 그 가운데 입목지가 94.1%를 차지해 임상이 우수한 편이다. 임산물로는 밤·대추·송이버섯·약초 등이 많이 재배된다. 충주 댐의 건설로 어족이 풍부해졌으며, 준치·붕어 등이 많이 잡힌다. 가동중인 광산은이 79개소에 이르며(2006), 비금속광이 대부분을 차지한다. 주로 석회석·규석·납석·고령토 등이 채굴되고 있다. 특히 석회석의 매장량이 많아 이를 이용한 시멘트 공업이 크게 발달했다. 매포읍을 중심으로 한일시멘트·현대시멘트·성신화학 등 3개의 대단위 공장이 있다. 그러나 시멘트 공업의 발달로 매포읍 우덕리·삼곡리 등지를 중심으로 매연과 시멘트 가루로 인한 대기 오염이 심각하다. 이 부근의 블록집 지붕과 처마에는 시멘트 가루가 두껍게 가라앉아 굳어져서 고드름을 연상시킬 정도이다. 군내에는 52개소의 공장이 있는데 주로 시멘트 제조공장들이다(2006).

시장으로는 상설시장 2개소와 단양·매포·대강·영춘·어상천의 5개 정기시장이 있다. 주요거래품목은 마늘과 고추이다.

중앙선이 군의 중앙부를 남북으로 관통하고 있으며, 제천-영주, 단양-청주 간을 잇는 국도가 지난다.

죽령은 예로부터 중요한 교통의 요지이며, 우리나라에서 2개뿐인 루프식 철도가 설치되어 있다. 그러나 지형적인 제약으로 간선교통로 주변지역 외에는 교통이 불편한 곳이 많다. 충주 댐 건설 이후 충주와 뱃길이 통하게 되어 관광개발에 이용되고 있으며, 중부고속도로 개통으로 서울까지 2시간 정도 소요된다. 도로총길이는 390.84㎞, 도로포장률은 81.7%이다(2006).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으로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출처

다음백과
다음백과 | cp명Daum 전체항목 도서 소개

다양한 분야의 전문 필진으로 구성. 시의성 이슈에 대한 쉽고 정확한 지식정보를 전달합니다.

TOP으로 이동
태그 더 보기
충청북도

충청북도와 같은 주제의 항목을 볼 수 있습니다.



[Daum백과] 단양군의 산업과 교통다음백과, Daum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으로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