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과사전 상세 본문

출처 다음백과

단양군의 자연환경

다른 표기 언어

군 전체 지역이 동쪽의 태백산맥과 소백산맥 사이에 놓여서 험준한 산악지대를 이룬다. 군을 북북동-남남서로 관류하는 남한강을 경계로 남동쪽에는 소백산맥의 두솔봉(1,314m)·국망봉(1,421m)·죽령(竹嶺:1,096m)·연화봉(蓮花峰:1,394m)·형제봉(1,178m)·용두산(龍頭山:994m) 등이 솟아 있고, 북동쪽에는 태백산맥의 설매산(雪梅山)·금수산(錦繡山:1,015m) 등 높이 1,000m 내외의 산이 중첩되어 있다.

장년기 산맥의 모습을 띤 험한 지세 때문에 인접한 경상북도와의 소통은 예로부터 죽령 고갯길을 통해서만 이루어져왔다. 경상북도 학성산(鶴城山)에서 발원한 단양천(丹陽川)을 비롯하여 죽령과 두솔봉에서 발원한 죽령천(竹嶺川), 설매산과 금수산에서 발원한 매포천(梅浦川), 연화봉에서 발원한 금곡천(金谷川) 등은 모두 단양읍에서 남한강으로 흘러들며, 국망봉에서 발원한 국망천(國望川)도 가곡면 신평리에서 남한강과 합류한다. 그밖에 동대천·임현천·남조천 등 20여 개의 하천이 산간계곡을 흐르고 있으며 하천유역의 평야는 매우 협소하다.

단양팔경을 비롯한 수많은 명승지가 있으며, 석회암지대이기 때문에 도처에 카르스트 지형이 발달되어 있다. 내륙산간지대에 위치하므로 서리가 내리는 기간이 길며, 일교차와 연교차가 큰 대륙성기후를 나타낸다. 연평균기온 11.6℃ 내외, 1월평균기온 -4.7℃ 내외, 8월평균기온 26.1℃ 내외, 연평균강수량 1,072㎜ 정도이다. 식생은 침엽수림과 혼효림(混淆林)이 탁월하며, 매포읍에는 한국에서 하나뿐인 측백나무 집단자생지가 있다.

도담삼봉

단양팔경 중 하나인 충북 단양군의 도담삼봉

ⓒ 연합뉴스 | 저작권자의 허가 없이 사용할 수 없습니다.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으로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출처

다음백과
다음백과 | cp명Daum 전체항목 도서 소개

다양한 분야의 전문 필진으로 구성. 시의성 이슈에 대한 쉽고 정확한 지식정보를 전달합니다.

TOP으로 이동
태그 더 보기
충청북도

충청북도와 같은 주제의 항목을 볼 수 있습니다.



[Daum백과] 단양군의 자연환경다음백과, Daum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으로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