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과사전 상세 본문

출처 다음백과

노르웨이의 자연환경

다른 표기 언어

영토의 반 이상이 해발 500m가 안되며, 단지 15%만이 해발 975m를 넘는다. 지질학적으로 지구상에서 가장 오래된 암석들(10억~20억 년)의 일부로 형성되어 있다. 산계(山系)는 영국 제도를 형성하는 칼레도니아계의 연장으로, 최고봉인 갈트회피겐(2,470m)이 남쪽에 있다. 글로마 강(599km)이 가장 주요한 강이며 뫼사 호(368㎢)가 가장 큰 호수이다.

250만 년 전에 시작된 제4기에 여러 번 빙하로 뒤덮였고 지금도 약 1,700여 개의 빙하가 있으며, 북해안과 서해안은 협만들에 의해 만입되어 있다.

알래스카와 거의 같은 위도상에 위치하고 있지만 이곳의 기후가 더 따뜻한 것은 멕시코 만류 덕분이며, 이 만류는 협만의 동결을 막아준다. 7월 평균기온은 남쪽의 17℃로부터 북쪽의 10℃까지 변화한다. 또한 1월평균기온은 남동 해안의 -2℃로부터 내륙 골짜기의 -10℃까지 기온차가 있다. 연평균강우량은 동쪽의 750㎜ 이하로부터 서쪽의 약 2,052㎜까지로 큰 차이가 있다. 빈번한 돌풍이 발생하며 날씨 변화가 심하다. 북부 노르웨이는 백야(白夜)의 지방으로 5월 중순부터 7월말까지 해가 지지 않고, 또 반대로 11월말부터 1월말까지는 해가 지평선 위로 떠오르지 않는다(→ 색인:한밤의 태양).

고도가 낮은 지역에는 낙엽수림(너도밤나무·서양물푸레나무·느릅나무·단풍나무 등)이 있으며, 고도 850m까지는 침엽수림(가문비나무·소나무)이, 더 높은 곳에는 버드나무와 키 작은 관목들이 있다. 북극권 북쪽에는 소나무가 주로 내륙 골짜기에서 자란다. 이 나라 전역에서 순록을 비롯해 굴로·레밍·여우·담비·수달 등을 볼 수 있다.

멸종위기에 있는 동물들 가운데는 늑대와 북극 흰곰이 있다.

전통적으로 어업과 제재업에 종사해온 국가였으나 제2차 세계대전 말기 이후로 광업과 제조업 활동이 크게 증가했다. 철을 이용한 합금과 금속합금 부문에서 세계 최대 수출국에 속한다. 서유럽 최대의 근해 유전, 천연 가스 산지와 유럽 최대의 타이타늄 광석 매장지가 있으며, 수력발전과 마그네슘 금속 생산에 있어 세계 최대 생산국에 속한다.

트롤퉁가(Trolltunga), 오다(Odda)에 위치

ⓒ Landscape Nature Photo/Shutterstock.com | 저작권자의 허가 없이 사용할 수 없습니다.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으로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출처

다음백과
다음백과 | cp명Daum 전체항목 도서 소개

다양한 분야의 전문 필진으로 구성. 시의성 이슈에 대한 쉽고 정확한 지식정보를 전달합니다.

TOP으로 이동
태그 더 보기
세계사

세계사와 같은 주제의 항목을 볼 수 있습니다.



[Daum백과] 노르웨이의 자연환경다음백과, Daum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으로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