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과사전 상세 본문
요약 중세 후기 서유럽에서 회화·조각·건축·음악 등 예술 전반에 걸쳐 번성했던 예술양식의 흥성기의 특징.
고딕 건축의 2번째 단계인 성기 고딕 양식은 대륙의 레요낭(Rayonnant) 양식(1200~80)과 영국의 장식 고딕(Decorated Gothic) 양식(1300~75)으로 나뉘면서부터 시작되었다.
이 양식의 특징은 지나간 시대에 확립된 건축형태에 정교한 기하학적 장식을 덧붙인 것이었다. 그리고 이 장식은 날이 갈수록 더욱 정교해졌다.
레요낭 양식이 유행하던 시기에 고딕 건축은 중요한 변화를 겪었다. 1250년경까지 고딕 건축가들의 주요 관심사는 돌덩어리들을 조화롭게 배치하는 것이었고, 특히 프랑스에서는 건물을 높이 올리기 위한 기술적인 문제를 가장 중요하게 생각했다. 그러나 그뒤로는 아름다운 장식으로 시각적인 효과를 창조하는 문제에 더 많은 관심을 갖게 되었다.
이 장식에는 피너클(기둥과 버트레스 위에 곧추세우는 뾰족탑으로 뾰족지붕을 얹는 경우가 많음), 몰딩, 특히 트레이서리가 있었다.
레요낭 양식의 특징을 가장 뚜렷하고 아름답게 보여주는 것은 프랑스 대성당들의 서쪽 정면을 장식하고 있는 커다란 원형 장미창(薔薇窓)이다. 창문 한가운데에서 방사상으로 퍼져나가는 독특한 무늬 때문에 이 새로운 건축양식은 레요낭이라는 이름을 얻게 되었다. 레요낭 양식의 또다른 특징은, 기둥이 가늘어지고 창문이 커지면서 트리포리움 회랑과 클리어스토리가 하나로 결합한 결과 벽은 중간 문설주(창문을 여러 부분으로 나누는 수직창살)와 유리가 뒤섞인 트레이서리와 다름없는 칸막이가 되었다는 점이다.
이전에는 진했던 스테인드글라스의 색깔도 점차 밝아져 트레이서리의 무늬가 더욱 돋보였고 더 많은 햇빛을 실내로 받아들일 수 있었다. 레요낭 양식으로 지은 가장 유명한 건물은 랭스 대성당, 아미앵 대성당, 부르주 대성당, 샤르트르 대성당, 보베 대성당이다.
한편 영국의 장식 고딕 양식은 돌로 만든 정교한 트레이서리가 널리 사용되면서 나타났다. 초기 영국 고딕 양식에서 사용된 예첨두창 대신 가로 세로가 큰 창문이 만들어졌고 밝게 색칠한 이 창문의 유리는 수직창살로 2~8개 부분으로 나뉘었으며 각 부분은 트레이서리로 더 작게 분할되었다. 트레이서리는 처음에는 3~4개의 꽃잎무늬가 아치와 원과 한데 결합하여 그물 같은 무늬를 이룬 것이 기본이었으나 나중에는 S자 모양 곡선을 바탕으로 한 물결무늬나 불꽃무늬가 생겨났다.
아름다운 장식 고딕 양식은 웨스트민스터 대수도원의 안뜰 회랑(cloister:1245~69경)과 링컨 대성당(1256 착공)의 동쪽 끝에 있는 에인젤 성가대석, 요크민스터(1260~1320)의 네이브와 서쪽 정면에서 잘 드러난다.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으로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건축양식과 같은 주제의 항목을 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