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과사전 상세 본문
요약 경기도 동북부에 있는 가평군의 지형과 기후, 식생 현황.
군의 북동부에서 남서방향으로 광주산맥이 뻗어 있으며, 북한강의 동쪽에는 장락산맥이 있다. 군내에는 경기도 최고봉인 화악산(1,468m)을 비롯해 명지산(1,267m)·국망봉(1,168m)·가덕산(858m)·계관산(655m)·원통산(567m)·중미산(834m) 등의 산들이 솟아 있다.
지형적으로 군의 대부분이 험한 산지를 이루고 있으며, 북쪽에서 남쪽으로 갈수록 고도가 점차 낮아진다.
북한강이 가평읍 대곡리에서 강원도 춘천시와의 경계를 따라 남류하다가 청평호를 이루면서 군의 남부를 가로지르며, 북면 적목리에서 발원한 가평천과 조종면 신판리에서 발원한 조종천이 각각 가평읍과 청평리에서 북한강으로 흘러든다. 북한강은 골짜기가 좁아 넓은 충적평야가 형성되지 못하고 약간의 분지와 곡저지가 주요 지류와의 합류점을 중심으로 발달되어 있다.
기후는 중부 내륙지방에 위치하여 한서의 차가 심한 대륙성기후를 보인다. 연평균기온 10.5℃ 내외, 1월평균기온 6.6℃ 내외, 8월평균기온 25.3℃ 내외이다. 한강 중류지역에 자리한 우리나라 3대 다우지의 하나로 연평균강수량 1,336㎜ 중 1/3에 가까운 410㎜가 7월 한 달 동안에 내린다. 산지가 많아 소나무·잣나무·참나무 등이 울창한 숲을 이룬다.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으로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경기도와 같은 주제의 항목을 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