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과사전 상세 본문

출처 다음백과

가나가와 조약

다른 표기 언어 Treaty of Kanagawa , 神奈川條約 동의어 미일화친조약, 日米和親条約, 페리 협정

요약 일본이 서구 국가와 맺은 최초의 조약(1854. 3. 31 조인).

미일화친조약 또는 페리 협정이라고도 한다. 일본과 미국의 대표가 가나가와(현재 요코하마 시에 속해 있음)에서 체결했으며 이로써 일본의 쇄국(1639~1854)이 종결되었다. 이 조약은 1853년 7월 미국 동인도 함대 사령관 매튜 페리가 4척의 군함을 이끌고 우라가[浦賀]에 입항하여 미국 함선이 연료·식량 등의 물자를 보급받을 수 있도록 일본의 항구들을 개방할 것을 요구하며 압력을 가한 결과로 체결된 것이다.

페리는 도쿠가와 바쿠후[德川幕府]에게 시간적인 여유를 주고 물러갔다가 이듬해 2월 다시 도쿄 만에 입항했다. 당시 바쿠후는 무력으로 페리 함대를 상대할 수 없음을 깨닫고, 미국 함선에 대해 시모다[下田]와 하코다테[函館] 2개 항구를 개항하고 시모다에 미국 영사의 주재를 허용한다는 데 동의했다. 그뒤 영국·러시아·네덜란드 등과도 조약을 맺게 되었다.→ 미국, 일본, 페리

가나가와 조약(神奈川條約) 문서

ⓒ U.S. Government/wikipedia | Public Domain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으로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출처

다음백과
다음백과 | cp명Daum 전체항목 도서 소개

다양한 분야의 전문 필진으로 구성. 시의성 이슈에 대한 쉽고 정확한 지식정보를 전달합니다.

TOP으로 이동
태그 더 보기
다른 백과사전


[Daum백과] 가나가와 조약다음백과, Daum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으로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