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과사전 상세 본문
체온계는 온도계와는 달리 한 번 체온을 재면 그 수은주가 온도계처럼 쉽게 내려오지 않는다. 체온계나 온도계 모두 수은을 이용해 온도를 표시하는데 왜 이처럼 차이가 날까?
그 비밀은 수은이 들어있는 유리관에 있다. 보통 온도계는 수은이 담겨있는 둥근 부분과 눈금이 있는 부분의 통로가 넓어 높은 온도에서 팽창한 수은이 온도가 내려가도 둥근부분으로 쉽게 모일 수 있다. 그러나 체온계의 경우는 둥근부분과 유리관 사이가 가늘고 잘룩하게 구부러져 있어 온도가 올라가 팽창된 수은이 쉽게 둥근부분으로 내려갈 수 없게 된다. 이 때문에 체온을 잴 때까지 남아있는 수은주를 볼 수 있으며 다시 체온을 재기 위해서는 체온계를 흔들어 수은이 동근부분으로 모일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본 콘텐츠를 무단으로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위 내용에 대한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제공처 또는 저자에게 있으며, Kakao의 입장과는 다를 수 있습니다.
참고
・ 2005-03-16
태그 더 보기
과학 일반
과학 일반과 같은 주제의 항목을 볼 수 있습니다.
백과사전 본문 인쇄하기 레이어
[Daum백과] 체온계는 한번 올라가면 내려가지 않는 것은 왜일까? – 과학향기, KISTI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으로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