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과사전 상세 본문

출처 다음백과

골든타임제

다른 표기 언어

요약 재난 발생 시 5분 내 현장에 도착하는 재난대응 목표시간 관리제

골든타임제란 화재가 나거나 환자가 발생했을 경우 최초 5분 이내에 현장에 도착하는 재난대응 목표시간 관리제도다. 골든타임(Golden Time)이란 화재 초동진압 및 응급환자 소생률 향상을 위한 시간인 5분을 말한다. 화재 발생 시 5분이 지나면 불이 급속히 퍼질 가능성이 크고, 심정지 환자 역시 4~5분 이내 적절한 조치가 취해지지 않으면 생존율이 급격히 감소한다. 골든타임제는 환자의 생명과 화재 진압을 위해 5분 안에 현장에 도착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골든타임제

ⓒ 클립아트코리아 |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클립아트코리아에 있으며, 무단으로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골든타임제는 재난 발생 시 신속한 초기대응으로 인명과 재산 피해를 줄이기 위해 2014년 도입되었다. 당시 소방방재청은 골든타임제 시행을 통해 화재 발생 후 5분 이내 현장 도착률을 2013년 58%에서 2017년 74%까지 끌어올리는 것을 목표로 한다고 발표했다.

골든타임제를 실현하기 위해서는 ‘긴급차량 길 터주기’와 같은 시민 협조가 필요하다. 운전 중 소방차나 구급차 등 긴급차량이 접근할 경우 교차로에서는 교차로를 피해 도로의 우측 가장자리에 일시 정지한다. 일방통행로에서는 우측 가장자리에 일시 정지하며, 편도 1처선 도로에서는 우측 가장자리로 최대한 진로를 양보해 운전하거나 일시 정지한다. 편도 2차선 도로에서는 긴급차량은 1차선으로 진행하고 일반차량은 2차선으로 양보한다. 편도 3차선 이상 도로에서 긴급차량은 2차선으로 진행하고 일반차량은 좌우의 1차선과 3차선으로 양보 운전한다.

정부는 이외에도 골든타임제 시행과 관련해 ‘긴급차량 신호등 무정차 통과 시스템’을 개발하는 한편, 의용소방대 활동을 강화하고 소방로 확보를 위한 불법 주정차 단속 등의 정책을 추진한다고 발표한 바 있다. 긴급차량 신호등 무정차 통과 시스템이란 소방차나 구급차가 현장에 빠르게 도착할 수 있도록 교차로 신호를 자동으로 바꿔주는 시스템을 말한다.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으로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출처

다음백과
다음백과 | cp명Daum 전체항목 도서 소개

다양한 분야의 전문 필진으로 구성. 시의성 이슈에 대한 쉽고 정확한 지식정보를 전달합니다.

TOP으로 이동
태그 더 보기


[Daum백과] 골든타임제다음백과, Daum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으로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