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과사전 상세 본문

출처 다음백과

스쿼트

다른 표기 언어 Squat

요약 웨이트 트레이닝(Weight training)의 일종으로 하체 근육량 증가에 효과적인 운동

개요

스쿼트(Squat)는 바벨이나 덤벨을 든 상태에서 앉았다 일어나는 동작을 반복하는 운동이다. 벤치 프레스(Bench press)나 데드리프트(Deadlift) 등과 함께 대표적인 근력 강화 운동으로 꼽힌다. 다리 근력 향상에 효과적인 운동으로 알려졌지만 실제로는 여러 근육을 자극하므로 전신운동에 가깝다. 바벨의 위치와 자세 등에 따라 백 스쿼트, 프론트 스쿼트, 하프 스쿼트 등 다양한 변형이 있다.

효과

하체 근육량 증가에 효과적이라 하체 단련을 목적으로 스쿼트를 하는 경우가 많다. 하반신의 대퇴사두근, 하퇴삼두근 등의 근육을 단련시킬 수 있으며 다리의 전체적인 균형을 잡아주는 효과도 있다. 하체 운동 중에서도 에너지 소모가 높아 체지방 감소에도 효과적이다.

스쿼트

ⓒ собственное фото | CC BY-SA

주의사항

운동 효과가 뛰어나지만 그만큼 부상위험도 큰 운동이다. 특히 잘못된 자세로 스쿼트를 할 경우 심하게 다칠 수 있다. 사람마다 타고난 체형에 따라서도 스쿼트 자세가 달라질 수 있어, 처음에는 전문가에게 자세 교정을 받아야 한다. 처음에는 맨손 스쿼트로 시작하는 것이 일반적이며, 익숙해지면 자신에게 맞는 중량의 바벨로 스쿼트를 시행할 수 있다.

자세

스쿼트를 하려면 먼저 바로 선 자세에서 덤벨이나 바벨의 바를 잡고 승모근에 올린다. 바는 어깨너비보다 조금 더 넓게 잡는 것이 좋다. 그 상태에서 시선은 정면에 두고 허벅지가 무릎과 수평이 될 때까지 앉았다가 일어나는 것을 반복한다. 앉을 때는 무릎이 발끝 앞으로 나오지 않아야 하며 일어날 때는 발뒤꿈치로 허벅지를 밀어 올리듯 일어나는 것이 좋다. 앉았다 일어날 때 허리를 굽히면 부상의 위험이 있어 주의해야 한다. 복근에 힘을 주고 유지해야 허리 부상을 막고 운동 효과를 높일 수 있다. 또한, 발끝 방향과 무릎 방향을 맞춰야 무릎 부상의 위험을 줄일 수 있다.

맨손 스쿼트만으로도 운동 효과를 낼 수 있다. 기본 동작은 일반 스쿼트 자세와 같으며 바벨을 들지 않아 팔의 위치는 달라진다. 맨손 스쿼트를 할 때는 팔을 어깨높이까지 올린 상태에서 앞으로나란히 하거나, 양팔을 교차하여 살짝 팔짱을 끼듯 걸친다. 팔을 어깨높이까지 올려야 경추와 흉추를 정렬할 수 있기 때문이다. 맨손 스쿼트는 바벨을 사용하지 않는 대신, 여러 번 반복하여 운동 효과를 높이는 것이 일반적이다. 맨손 스쿼트 역시 스쿼트와 마찬가지로 하체 근육을 단련시키기 때문에 기초대사량 증가와 몸매 관리에도 도움이 된다. 스쿼트와 달리 부상 위험이 적어 생활 운동으로 활용되고 있다.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으로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출처

다음백과
다음백과 | cp명Daum 전체항목 도서 소개

다양한 분야의 전문 필진으로 구성. 시의성 이슈에 대한 쉽고 정확한 지식정보를 전달합니다.

TOP으로 이동


[Daum백과] 스쿼트다음백과, Daum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으로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