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과사전 상세 본문
포트메리온은 브랜드의 시초가 된 포트메리온 빌리지의 이름을 따서 만들어졌다. 합리적인 가격의 아름다운 제품들을 만들고 싶었던 수잔은 아름다움과 실용성을 모두 만족할 수 있는 도자기를 만들기 시작했다. 이후 그녀의 디자인 철학은 포트메리온의 다양한 컬렉션을 통해 전달되고 있다.
포트메리온(Portmeirion)의 브랜드명은 창립자인 수잔 윌리엄스-엘리스(Susan Williams-Ellis)가 도자기를 처음 팔기 시작했던 포트메리온 빌리지(Portmeirion Village)의 이름을 따서 만들어졌다.
포트메리온 빌리지는 브랜드 포트메리온의 시초가 된 곳으로 영국의 웨일스 북부에 자리 잡고 있다. 1953년, 수잔은 자신의 아버지가 건설한 포트메리온 빌리지에서 자신이 디자인한 도자기를 판매하면서 본격적인 도자기 사업을 구상했다. 포트메리온 빌리지는 클로프 윌리엄스-엘리스(Clough Williams-Ellis)가 1925년 구입하여 디자인한 곳으로, 지중해식 건축물들로 이루어져 오늘날 영국에서 이국적인 관광지 중 하나로 알려져 있다.
포트메리온의 역사는 아름다움과 실용성을 융합할 수 있는 수잔의 뛰어난 디자인 능력으로 시작되었다. 2005년, 런던 예술대학의 명예 특별연구원이 된 수잔은 '저는 페인팅보다는 도자기 작품을 하기로 결정했습니다. 누구나 합리적인 가격으로 구입할 수 있는 아름다운 것들을 만들고 싶었기 때문입니다'라며 자신의 철학을 밝혔다. 제품의 디자인과 생산의 품질을 위해 노력했던 수잔은 영국을 넘어 전 세계 도자기 산업에 큰 영향을 끼쳤다.
'보타닉 가든(Botanic Garden)'은 포트메리온의 대표 컬렉션이자 영국 도자기를 대표하는 컬렉션 중 하나이다. 1972년, 식물 관련 고서적에서 영감을 받아 꽃과 식물, 나비를 모티프로 디자인된 보타닉 가든은 기존 컨셉은 유지하면서 모던한 감각에 어울리는 새로운 꽃 모티프를 지속해서 선보이고 있다.
1982년, 수잔은 콩꼬투리와 조롱박의 형태를 따서 '포모나(Pomona)' 컬렉션을 출시했다. 포모나 컬렉션의 무늬들은 손으로 직접 묘사한 1830년대의 식물도감에서 영감을 받아 디자인되었으며, 생생한 과일 무늬가 특징이다.
1990년 출시된 '베리에이션(Variations)' 컬렉션은 포트메리온의 대표 컬렉션인 보타닉 가든과 조화를 이루도록 디자인되었다. 18세기의 꽃 모티프를 재배열하여 정교하고 섬세한 여성적 패턴이 특징이다.
'소피 콘란(Sophie Conran)' 컬렉션은 포트메리온과 영국의 쉐프이자 인테리어 디자이너인 소피 콘란과 합작해서 만든 작품이다. 현대인의 일상생활과 조화를 이루는 디자인이 특징이며 격식을 차리는 자리와 편안한 식사 모두에 어울리는 컬렉션이다.
참고
- ・ 포트메리온 공식 홈페이지 : www.portmeirion.co.uk
- ・ 포트메리온 USA 공식 홈페이지 : www.portmeirion.com
- ・ 포트메리온 코리아 공식 홈페이지 : portmeirion.co.kr
- ・ 포트메리온 위키피디아
출처
브랜드는 더 이상 소비의 대상이 아니라 관계의 대상이다. 우리는 브랜드를 생산하고 소비할 뿐만 아니라, 문화를 공유 하며 함께 살아가고 있다. 브랜드의 영혼을 생생하게.. 펼쳐보기
기업과 같은 주제의 항목을 볼 수 있습니다.
백과사전 본문 인쇄하기 레이어
[Daum백과] 포트메리온의 브랜딩 – 브랜드뮤지엄101, 유니타스브랜드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으로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