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과사전 상세 본문
현재 우리사회는 저출산ㆍ고령화, 경제성숙에 따른 성장률의 둔화, 양극화 심화 등의 사회문제에 직면해 있다. 이러한 문제에 더 늦기 전에 미리 대처하는 것이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한 시점이다. 이에 따라 2008년 나라살림은 미래를 바라보는 중장기적 시계에서 재원을 전략적으로 배분할 수 있도록 2007~11년 국가재정운용계획 등 중장기적인 국가발전전략을 토대로 마련했다.
정부는 국민의 기본수요 충족, 미래 성장동력 확충, 국가안전ㆍ위기관리 강화 등 국가본연의 역할에 충실하도록 재정지원에 중점을 둘 계획이다. 복지분야는 사회통합을 통해 경제성장의 에너지를 확대 재생산하도록 단계적으로 확대해나가고, 시장과의 역할분담이 가능한 경제분야는 민간의 역할을 강화하되, BTLㆍBTO 등을 활용하여 재정투자를 내실화할 계획이다.
시혜적인 복지를 벗어나 복지를 인적ㆍ사회적 자본에 대한 사회투자로 재정립해 사회전체의 동반성장을 뒷받침할 계획이다. 국민의 기본적 수요충족을 통해 국민들에게 최소한의 기본생활을 보장하며, 사회안정망 확충, 계층 간 이동성 제고 등을 통해 양극화를 해소할 것이다. 보육료 지원확대, 기초노령연금 도입 등을 통해 저출산ㆍ고령화 시대에 적극 대응할 것이다. 또한 고용과 성장의 선순환구조 회복을 위해 사회서비스 공급을 지속 확대해 나갈 것이다.
R&D, 인적자원 고도화 등 미래성장동력 확충을 중점 지원해 지속적인 성장을 통해 보다 나은 미래의 삶을 제공해 나갈 계획이다. 차세대 핵심기술 개발 등 R&D 투자를 확충하되, 투자의 효율성을 제고할 계획이며, 고등교육 투자강화 등을 통해 인적자원의 활용도를 높이고 취업기회를 확대하는데 재정을 중점지원할 계획이다.
경제ㆍ사회시스템을 선진형으로 업그레이드하기 위한 개방ㆍ개혁과제를 중점 지원해 나갈 계획이다. FTA지원대책 수립, 동북아 물류허브 구축 등 능동적 세계화 전략을 적극 지원하고 병력위주의 군 구조를 첨단기술군으로 개편하기 위해 국방개혁을 적극 추진해 나갈 것이다. 또한 지속적인 재정분권을 통해 지방재정을 대폭 확충하여 지방의 자율성을 확대하고 일자리 확충을 위한 재정의 역할도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
본 콘텐츠를 무단으로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위 내용에 대한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제공처 또는 저자에게 있으며, Kakao의 입장과는 다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