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과사전 상세 본문

출처 다음백과

포클랜드 제도의 자연환경

다른 표기 언어

포클랜드 제도는 주요섬인 이스트포클랜드·웨스트포클랜드 섬과 200여 개의 조그만 섬들로 이루어져 있으며, 이스트포클랜드 섬에는 수도이며 유일한 도시인 스탠리 항이 있다.

포클랜드 제도 정부는 영국의 부속령인 사우스조지아, 사우스샌드위치 제도, 섀그클러크 암초 등을 관할하는데, 섀그클러크 암초는 포클랜드 제도 동쪽과 남동쪽으로 1,100∼3,200km 지점에 있다. 1690년 영국인 선장 존 스트롱이 처음으로 포클랜드 제도에 상륙한 것으로 기록되어 있다. 그는 2개의 주요섬 사이의 해협을 영국의 해군 장군 포클랜드 백작의 이름을 따서 명명했고, 나중에 그 이름이 주위 섬 전체를 가리키게 되었다. 남아메리카 현지에서는 주로 말비나스 제도로 불리는데 이는 초기 프랑스 탐험가들이 탐험을 시작한 지점인 생말로(St. Malo) 항에서 유래된 이름이다.

구릉지대가 주요한 2개의 섬의 북부를 가로질러 동서로 뻗어 있는데 이스트포클랜드 섬의 어즈번 산에서는 그 높이가 705m에 달한다. 해안에는 익곡이 많이 형성되어 보호항이 발달했으며, 작은 강들이 이탄으로 덮인 넓은 계곡을 지난다. 서늘하고 바람이 많이 불기 때문에 극한 온도를 나타내는 경우는 거의 없고 약간의 계절 변화가 있을 뿐이다. 강한 서풍이 늘 평균 시속 31㎞로 부는 반면 연평균기온은 약 5℃이며 평균최고기온은 9℃, 평균최저기온은 3℃이다. 연평균강수량은 635㎜이다.

키 작은 초본 및 관목류가 빽빽하며, 교목은 자라지 않는다. 초원지대에서 가장 흔히 볼 수 있는 것은 화이트그래스(Cortaderia pilosa)와 디들디(Empet-rum rubrum)이다. 방목이 불가능한 앞바다 섬들은 터속그라스(Parodiochloa flabellata)로 뒤덮여 있다. 서늘하고 습기가 많은 기후로 인해 식물의 완전 분해가 억제되어 현지에서 연료로 사용되는 이탄층이 두껍게 형성된다.

원산지 포유동물은 더이상 존재하지 않으며, 포클랜드 고유종인 여우는 멸종되어가고 있다. 그러나 검은눈썹알바트로스, 매, 가는 줄무늬의 카라카라 등을 비롯해 약 65종(種)의 조류가 서식한다. 또한 수백만 마리나 되는 펭귄의 서식지로 대부분이 바위날기펭귄, 마젤란펭귄, 젠투펭귄이고, 왕펭귄, 마카로니 펭귄도 소수 있다. 돌고래류와 작은 곱등어류도 흔히 볼 수 있으며 오타리아 비로니아, 코끼리물범류도 풍부하다. 물개아과 동물들은 몇몇 외딴 곳에서만 볼 수 있다.

포클랜드 제도(Falkland Islands)

남대서양에 있는 영국의 자치식민지. Islas Malvinas라고도 함.

ⓒ Eric Gaba / wikipedia | CC BY-SA 3.0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으로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출처

다음백과
다음백과 | cp명Daum 전체항목 도서 소개

다양한 분야의 전문 필진으로 구성. 시의성 이슈에 대한 쉽고 정확한 지식정보를 전달합니다.

TOP으로 이동
태그 더 보기


[Daum백과] 포클랜드 제도의 자연환경다음백과, Daum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으로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