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과사전 상세 본문

출처 다음백과

펜싱 경기

다른 표기 언어

19세기말에 펜싱은 경기용 운동으로 자리를 잡았고, 1902년 영국에서 아마추어 펜싱 협회가 창설되었다. 1906년에는 프랑스에서 병기 단체-펜싱 협회연맹(Fédération des Salles des Armes et Sociétés d'Escrime)이 결성되었다.

1896년에 올림픽 대회가 부활되면서 남자 펜싱이 공식종목으로 채택되었다. 그러나 1912년 올림픽 대회까지 규칙에 대한 합의가 이루어지지 않아 프랑스는 기권했으며 이탈리아는 참가를 거부했다. 그결과 1913년에 국제 펜싱 연맹(Fédération Internationale d'Escrime)이 창설되어 올림픽 대회와 세계 펜싱 선수권대회 등 국제 아마추어 펜싱을 주관하게 되었다.

플뢰레 여자개인종목이 1924년 올림픽 대회의 정식종목으로 처음 채택되었고, 1960년 올림픽 대회에서는 여자 펜싱 단체전이 정식종목이 되었다. 국가 단위의 프로 펜싱 주관단체들도 있다. 19세기말부터 제2차 세계대전 후까지 프랑스와 이탈리아가 플뢰레와 에페 부분에서 두드러진 우세를 보였다. 그후 펜싱이 세계적으로 좀더 보편화되자 소련과 공산권 선수들이 주도적인 세력으로 떠올랐다. 목검을 사용하는 펜싱 경기인 검도를 수세기 동안 익혀 온 일본인들도 점차 세계 무대에서 두각을 나타내기 시작했는데 특히 플뢰레 종목에서 일본인들의 활약이 두드러졌다.

1955년에 에페와 플뢰레 종목에 전기 득점 기록장치가 도입되어 임원들이 판정하는 데서 생기는 부정확함이 개선되었다. 많은 세계 선수권자들과 올림픽 대회 금메달 수상자들이 10대의 나이에 우승하고 있는데 이같은 사실은 20년 전만 해도 상상하기 힘든 일이었다.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으로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출처

다음백과
다음백과 | cp명Daum 전체항목 도서 소개

다양한 분야의 전문 필진으로 구성. 시의성 이슈에 대한 쉽고 정확한 지식정보를 전달합니다.

TOP으로 이동


[Daum백과] 펜싱 경기다음백과, Daum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으로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