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과사전 상세 본문
기체양수(氣體揚水) 펌프는 우물바닥에 있는 물을 끌어올릴 때 사용된다. 그림6에서처럼 압축공기를 바닥 근처에 유입시키면 그 공기와 물의 혼합물이 주위에 있는 물보다 가벼워져 부력이 커지므로 위로 솟아 배출된다. 기체양수 펌프는 가동부가 없으므로 고체 입자가 섞인 액체를 압송하는 데 사용할 수 있다. 이 펌프는 거의 사용되지 않지만 과거에는 물·해수·석유 등을 압송하기 위해 널리 사용했다.
제트 배출기 펌프에서는 유체가 벤투리 노즐을 통과하면서 유체의 2차 흐름을 끄는 흡입력을 발생시킨다. 흡인(吸引) 펌프에서는 물이 벤투리 노즐을 통해 흘러서 공기를 빨아들인다. 흐름 배출기는 다량의 기체를 저압으로 압송할 때 널리 사용되는데, 고속의 흐름이 펌프의 본체에 들어가 운동량의 일부를 입구에서 빨아들인 기체에 전달한다. 제트 배출기 펌프는 1850년 무렵까지 사용되었다.
수압 펌프는 아래로 흐르는 물의 에너지를 사용해 그 물의 전체량 중 한 부분을 낙차보다 더 높은 곳으로 끌어올릴 때 사용한다. 입구관에 흐르는 물은 역류방지 밸브를 닫는다. 수격작용(水擊作用:물의 유동을 갑자기 멈추면 망치로 두드리는 것과 같은 효과가 일어나는 작용)이 일어나면 운동 에너지가 압력 에너지로 바뀌기 때문에, 2차 역류방지 밸브가 열려서 물이 공기실로 들어와 배출관 위로 나간다. 입구와 수관의 압력이 떨어지면 1차 역류방지 밸브가 다시 열린 뒤 압축공기가 역류방지 밸브를 공기실 쪽으로 닫음으로써 한 주기 운동이 끝나고, 이 과정이 되풀이된다. 그 결과 입구관에 흐르는 물의 약 15%를 낙차의 5배까지 끌어올릴 수 있다.
수압 펌프는 18세기 후반에 개발되어 현재 용수공급에 사용된다. 한편 진공 펌프는 대기압보다 압력이 낮은 기체를 압축해서 대기압의 기체로 방출하는 압축기이다(→ 자기유체역학발전기).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으로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기계와 같은 주제의 항목을 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