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과사전 상세 본문

출처 다음백과

키네틱 펌프

다른 표기 언어

키네틱 펌프는 원심력식과 재순환식의 2가지 종류가 있다. 여기서는 유체의 속도수두의 대부분이 압력수두로 바뀐다. 1680년대에 최초의 원심력 펌프가 소개되었지만 20세기까지 키네틱 펌프는 거의 사용되지 않았다.

원심 펌프에는 유체가 반지름 방향, 축 방향, 그리고 이 2가지가 혼합된 방향으로 흐르는 것이 있다.

방사상 유동 펌프는 보통 순원심 펌프라고도 하는데, 가장 일반적인 유형은 그림4에서 설명한 소용돌이꼴 원심 펌프이다. 유체가 고속 회전하는 추진기의 축 근처에 가면 반지름 방향으로 뿜어내고 부분 진공이 생겨 더 많은 유체를 펌프 안으로 끊임없이 빨아들인다. 소용돌이꼴 원심 펌프는 튼튼하고 저가이며, 소음이 없고 내식성이 좋다. 또한 소형이며 구조가 간단하여 입구·출구에 역류방지 밸브가 필요없다. 소용돌이꼴 원심 펌프는 고체 입자가 섞인 액체를 압송할 수 있지만 증기가 조금이라도 섞인 유체를 압송하면 캐비테이션이 발생해 유체 흡입이 단절된다. 이 펌프는 비교적 점성이 없는 유체에 적당하며 점성이 있는 유체를 사용할 경우 성능이 급격히 감소한다. 방사상 유동 펌프의 또다른 종류인 확산 펌프에서는 유체가 추진기를 떠난 뒤 고리 모양의 고정판을 지나는데, 이것은 유동을 조절하고 속도수두를 효율적으로 압력수두로 바꾸어 물체를 확산한다. 축 방향 원심 펌프는 회전자가 프로펠러이다. 유체는 그림5에 나타난 것처럼 축에 평행하게 흐르며 펌프의 방출구에는 프로펠러에 의해 생긴 회전속도를 없애기 위한 확산판이 있다. 축류 압축기는 가스를 압송하기도 하며, 유체와 기체가 섞인 유동을 압송할 때는 유체를 소용돌이꼴 케이싱 안에 반지름 방향과 축 방향으로 방출한다.

재순환 펌프는 터빈 또는 주변 펌프라고도 하는데, 임펠러는 케이싱 내의 고리형 통로에서 회전하는 테두리 양쪽에 날개를 가지고 있다. 유체는 임펠러 끝에서 아무렇게나 흘러나오지 않고 추진기 축 아래로 재순환하는데, 이 재순환이 발생수두를 증가시킨다. 재순환 펌프는 틈이 작기 때문에 고체 입자를 포함한 액체의 압송에는 사용하지 않는다.

대신 이 펌프는 증기를 비롯한 기체를 포함하고 있는 액체를 압송할 수 있는데, 사실은 그 틈을 밀봉할 수 있을 만큼의 액체를 포함한 기체를 압송할 수 있는 것이다. 재순환식 펌프는 유동성 액체를 압송하는 데에만 적합하다.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으로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출처

다음백과
다음백과 | cp명Daum 전체항목 도서 소개

다양한 분야의 전문 필진으로 구성. 시의성 이슈에 대한 쉽고 정확한 지식정보를 전달합니다.

TOP으로 이동
태그 더 보기
기계

기계와 같은 주제의 항목을 볼 수 있습니다.



[Daum백과] 키네틱 펌프다음백과, Daum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으로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