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과사전 상세 본문
요약 토르는 붉은 턱수염을 가진 위대한 무사이며 엄청난 힘을 가진 중년의 신이다. 해를 끼치는 거인족에게는 준엄하게 대하지만 인간에게는 자애롭다. 오딘 다음으로 중요한 신이며, 그가 오딘의 아들이라고 전해지기도 한다. 토르는 게르만어로 천둥이라는 뜻인데, 토르 신을 연상시키는 가장 큰 특징은 그의 쇠망치로 상징되는 벼락이다. 묄니르라는 이름의 이 망치는 여러 가지 놀라운 능력을 가지고 있었다. 그중 하나는 부메랑처럼 망치를 던진 사람에게 되돌아오는 것이다. 토르가 대적하는 무리들 중에는 악을 상징하는 세상의 뱀인 이외르문간드가 있다. 토르가 이외르문간드의 두개골을 깨부수지 못했기 때문에 라그나뢰크(신과 인간 세계의 종말)에 서로 죽여야 할 운명에 처하게 되었다고 한다. 토르는 로마 신 주피터와 동일시되기도 한다.
붉은 턱수염을 가진 위대한 무사이며 엄청난 힘을 소유한 중년의 신으로서, 해를 끼치는 거인족들에게는 준엄하게 대하지만 인간들에게는 자애롭다.
일반적으로 오딘 다음으로 중요한 신이며, 어떤 설에서는 그가 오딘의 아들이라고도 한다. 하지만 왕족을 제외한 거의 모든 북방 민족들과 아이슬란드에서는 토르를 최고의 신으로 받들었던 것이 분명하다. 토르와 유사한 신으로 투노르 혹은 토나르라고 불리는 신이 영국과 유럽 대륙에서 숭상되었던 흔적이 있으나, 그에 관해 알려진 것은 거의 없다.
토르는 천둥이라는 뜻의 게르만어인데 토르 신을 연상시키는 가장 큰 특징이 바로 그의 쇠망치로 상징되는 벼락이다. 묄니르라는 이름의 이 망치는 여러 가지 놀라운 능력을 가지고 있었는데, 그중 하나는 부메랑처럼 망치를 던진 사람에게 되돌아온다는 것이다. 묘비나 룬 문자로 기록된 기념비에는 흔히 이 망치가 새겨지곤 한다. 토르가 대적하는 무리들 중에는 악을 상징하는 세상의 뱀인 이외르문간드가 있다.
전설에 따르면 토르가 이외르문간드의 두개골을 깨부수지 못했기 때문에 라그나뢰크(신과 인간 세계의 종말)에 서로 죽여야 할 운명에 처하게 되었다고 한다. 토르는 종종 로마 신 주피터와 동등시되었기 때문에 디에스 요비스(주피터의 날)가 곧 토르의 날(Thor's day:즉 Thursday)이 되었다(→ 목요일).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으로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