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과사전 상세 본문
요약
말라위 남동부에 있는 호수.
(포). Chirua. Lake Shirwa라고도 함.
모잠비크의 물란제 산맥 기슭에서 북북동쪽으로 치우타 호수를 지나 루겐다 계곡까지 뻗은 시레 고지대(서쪽)와 모잠비크 국경지대(동쪽) 사이의 함몰지역에 있다.
칠와 호 유역의 평원에는 구릉지대(치시 섬과 음피우피우 구릉지 포함)가 몇 군데 있으며, 호수의 물이 줄어드는 과정에서 5단계의 단구(段丘:경사지가 층층으로 깎인 지형)가 형성되었다. 이 함몰지역에는 원래 물이 가득 차 있었으나 근래에 들어 그 물이 줄어들었는데, 1859년 4월 데이비드 리빙스턴이 이곳을 찾았던 당시에는 현재보다 호수의 물이 9m나 더 깊었으며, 전체면적도 훨씬 더 넓었다. 이 호수는 현재 가장 깊은 곳의 수심이 약 3m이며, 전체면적은 2,600㎢인데, 전체면적 가운데 절반은 늪과 다양한 사바나 식물들로 덮여 있다.
서부 물란제 산맥과 칠와-팔롬베 평원, 그리고 좀바 산맥 및 치카라 산맥에서 흘러나온 물들은 모두 칠와 호로 흘러든다. 이 호수로 흘러드는 솜바니·팔롬베·리캉갈라 강은 모두 연중 마르지 않는 수원을 갖고 있으나, 호수의 모래와 강 하류의 침니(모래보다 잘고 진흙보다 거친 침적토)를 거치면서 증발과 강바닥으로의 배수로 인해 강물이 마르게 된다.
칠와 호의 수심은 계절에 따라 약 60~90㎝씩 오르내리며, 호수의 물은 늪지대 가장자리에서 멀어질수록 염분함량이 더 높아진다. 호수 가장자리에서는 건기에 쌀이 경작되며, 상업적인 어업이 성행하고 있다.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으로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아프리카와 같은 주제의 항목을 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