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과사전 상세 본문

출처 다음백과

천안시 산업·교통

다른 표기 언어

총경지면적은 166.44㎢,로 논이 107.26㎢, 밭이 59.18㎢이며, 임야면적은 328.06㎢로 51.6%를 차지하고 있다(2006). 경지율은 26.2% 정도로 토지 이용상 농업의 비중이 큰 편이며, 농가수는 총 1만 2,574가구이며, 전체 가구수의 6.5%를 차지한다. 농경지는 주로 입장천·성환천·풍세천·병천천 등의 하천유역에 분포하며 비교적 규모가 큰 편이다.

이 지역은 경기평야의 남부에 해당하고 쌀의 맛과 질이 뛰어난 경기미로 유명하다. 구릉지는 밭이나 과수원·목장 등으로 이용되는데, 특히 수익성이 높은 배의 재배가 활발하다. 성환읍의 배는 외국으로 수출된다. 이밖에도 포도·고추·잎담배·호두 등이 많이 생산되며, 생산량은 적지만 성환읍에서는 개구리참외가 생산된다.

천안 호두

우리나라 호두 최대 산지인 충남 천안 광덕지역

ⓒ 연합뉴스 | 저작권자의 허가 없이 사용할 수 없습니다.

입장면의 거봉포도와 광덕면의 호두가 특히 전국적으로 유명하다. 호두[胡桃]라는 이름은 오랑캐 복숭아라는 의미로, 고려 충렬왕 때 유청신이 원나라에서 열매와 묘목을 가져와 열매는 광덕면 매당리에, 묘목은 광덕사 경내에 심은 데서 유래되었다고 한다. 광덕면 일대에 있는 약 25만 8,000그루의 호두나무 가운데 고목을 제외한 절반 정도에서 호두를 수확하여, 호두과자의 원료로 사용하거나 특산물로 수출하기도 한다. 수도권과 인접하고 교통이 편리하여 집약적 목축에 의한 낙농업이 발달했다. 일제강점기 이후 직산금광을 비롯하여 여러 개의 금광이 개발되었으나 모두 폐광된 상태이다.

광덕사 호두나무

충남 천안시 광덕면 광덕사 앞 마당에 심어져 있는 천연기념물 제398호 광덕사 호두나무

ⓒ 연합뉴스 | 저작권자의 허가 없이 사용할 수 없습니다.

천안은 수도권에 인접한 지리적 위치 때문에 수도권 공업 분산정책에 의한 공업성장지역이며, 총 1350개 업체에 6만 1,463명이 종사하고 있다(2006). 화학·기계업체의 비중이 크지만, 종업원수 300명 이하의 중소기업이 대부분이다. 충남방적·남영나일론·남영산업 등 대기업의 공장들이 있는 섬유 관련업체와 (주)SKC, (주)연합전선 등의 규모가 크다. 그밖에 남양유업, 한국담배인삼공사 인쇄창, 부영산업(도자기 컵), 코리아나화장품 등이 있다.

두정동과 성정동 일원에 농기구제조업체들을 중심으로 조성한 천안제1공업단지는 중소기업 시범공단이며, 기계·금속 업종의 비중이 크다. 1989년에 조성된 백석농공단지에는 50개 업체가 있다. 1983년에 설립된 중소기업 시범관리공단에 의해 차암동·성성동·업성동 일대에 천안제2공업단지가 1992년말 완공되었다.

천안역과 서울-대전을 잇는 국도가 지나는 구시가지에 관공서·상설시장·백화점 및 전문상가 등이 밀집해 있으며, 터미널 주변의 신부동 일대에도 신시가지가 조성되고 있다. 상설시장 14개소와 영성동의 파고다백화점, 신부동의 갤러리아백화점, 대흥동의 천안백화점 등이 있다. 또한 천안역 주변에 농기계 전문상가가 있고 영성동에는 청과물도매시장이 있으며 5일정기시장이 3개소 있다.

조선시대에는 영남로와 호남로가 갈라지는 교통의 요지였으며, 오늘날에도 서울과 대전의 1시간 생활권에 드는 교통도시이다. 경부선과 장항선의 분기점이며 경부고속도로가 시내를 남북으로 지난다. 경부고속도로와 이어지는 천안-논산 간 고속도로가 1996년 현재 공사중에 있다. 그밖에 서울-대전을 잇는 국도가 이 지역을 남북으로 지나며, 아산-진천을 잇는 국도가 남부를, 당진-문경을 잇는 국도가 북부를 각각 동서로 지난다. 도로총길이 1065.89km, 도로포장률 56.0%이다(2006).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으로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출처

다음백과
다음백과 | cp명Daum 전체항목 도서 소개

다양한 분야의 전문 필진으로 구성. 시의성 이슈에 대한 쉽고 정확한 지식정보를 전달합니다.

TOP으로 이동
태그 더 보기
충청남도

충청남도와 같은 주제의 항목을 볼 수 있습니다.



[Daum백과] 천안시 산업·교통다음백과, Daum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으로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에 따라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